외교부 장관 자녀의 편법 특채로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서울의 한 고교에서 교사가 교직원 자녀에게 성적(成績) 특혜를 줬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서울 E여고에서 수학 교사가 교무차장 자녀의 교내 수학경시대회 성적을 조작해 특혜를 주었다는 의혹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장학사 2명을 E여고에 파견해 조사에 착수하는 한편 유사 비리가 의심되는 다른 사립학교들까지 전면 감사를 벌이기로 했다.

서울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6월 5일 열린 E여고의 교내 수학 경시대회에서 교무차장의 딸 A양(고3)은 공동 9위에 올라, 9등까지 상을 준다는 대회 요강에 따라 수상자에 들어갔다. 교내외 수상 실적은 대학 입학사정관제 입시에서 가산점 요소가 된다.

그러나 평소 A양보다 수학 성적이 좋았던 학생들이 상을 타지 못하자 교사들이 수상자 답안지를 재검토하면서 채점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게 됐다. A양의 답안은 풀이 과정이 대부분 틀렸는데도 점수를 받았고, 답 자체가 틀렸지만 1점만 깎인 만점을 받은 문항도 있었다.

답안지를 재검토한 교사와 몇몇 학부모들은 채점을 교무차장과 친분이 있는 B교사가 담당했다는 점을 들며 의혹을 제기했다.

B교사는 "풀이 과정이 틀려도 답만 맞으면 1점만 감점하는 식으로 점수를 매겼다"고 해명했다. 학교측도 "채점 방식은 채점관이 줄 수 있는 재량권에 포함된다"며 성적 조작 주장을 부인했다.

서울교육청은 E여고와 함께 이사장·재단 횡령과 인사 비리가 불거졌었던 J여고·S외고·Y고 등 서울시내 다른 학교도 재조사를 벌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