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칼럼] 요즘 인기있는 동안 연예인 얼굴의 특징은 통통한 볼살, 입체감 있는 이마, 팔자주름(귀족) 부분이 볼록한 형태이다. 나이가 들면서 피부의 탄력이 감소되고 중력으로 인한 얼굴 처짐으로 주름이 깊어져 보이고 특히 얼굴의 인상을 움직여 생겨난 이마주름이나 미간주름 팔자주름이 깊어지는데, 이러한 경우 보톡스를 주사하여 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해주는 안면리프팅이 유행이다. 리프팅이란 말그대로 피부를 탄력있게 올려주어 주름을 없애주는 시술인데 크게 울쎄라(ulthera), 필러(Filler), 보톡스( Botox) 시술이 있다.

울쎄라란 하이프 나이프(hifu-knfe)라는 고강도 직접 초음파를 이용한 시술 장비로, 외과적인 절개 수술 없이 초음파로 주름을 치료하는 차세대 리프팅 시술방법이다. 피부 표면의 상태뿐만 아니라 함께 장착된 초음파장치를 통해 직접 피부 속 노화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표정근육인 타깃층(SMAS)을 보며 시술함으로써 근본적인 주름 치료 및 리프팅 효과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이다.

울쎄라는 까다로운 미국 FDA허가를 받은 장비로, 효과는 피부의 타깃층에 정확하고도 깊은 에너지를 전달하여 자연스러운 리프팅을 기대할 수 있고, 안면의 깊은 조직을 볼 수 있어 선택적인 치료가 용이하다. 한 번의 시술만으로도 효과를 보이고 이중 턱, 처진 눈꺼풀, 처진 턱에 탄력을 주는데 효과적 피부 깊숙이 작용하여, 효과가 오래 지속 되도록 유도한다. 수술 없이 페이스 리프팅을 유도하여 주름과 처진 피부에 탄력을 준다. 보다 젊어지고 싶은 30~60대 및 모공을 작게 하고 싶은 20~30대가 시술 대상이 되고 있으며, 시술 후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특별한 주의사항은 없으나, 시술 바로 직후 붉은 기운이나 부종이 있을 수 있지만 몇 시간 내에 사라지고 즉시의 효과보다 시술 3개월 후 효과가 더 좋다.

필러는 주름살이나 함몰된 피부에 외부 물질을 주사하여 채우는 방식으로 깊은 주름과 흉터, 함몰 된 피부에 시술이 가능한 주사요법으로 처음에는 주름치료에만 쓰였지만 그 효능이 귀족, 이마, 코, 입술 등에도 유효하여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보톡스는 소시지나 통조림이 썩을 때 나오는 보툴리눔 A독이 주성분인 주사제로서, 보툴리눔 독소가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분비를 방해함으로써 부위에 따라 그 신경이 지배되는 근육을 마비시킴으로써 주름을 펴지도록 만들어주는 원리의 시술이다. 또한 사각턱 근육의 축소나 땀이 많이 나는 부위에서는 땀이 줄어들게 되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처럼 필러, 보톡스 등 동안얼굴성형의 경우 흉터가 없고 별도의 사후관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퀵 성형술이라 할 수 있는데 통증이나 회복기간 또한 아주 짧다는 특징이 있으나, 시술 후 부위를 문지르거나 많이 움직이는 것은 피해야하며 주입량과 개인차에 따라 부기 또는 멍이 생길 수 있을 수 있다. 그리고 지방이나 필러 주입 시 정확한 주입량을 측정하여 무조건 젊어 보이기 위해 많은 양을 주입하기보다는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이 아름답게 유지될 수 있도록 숙련된 전문의에게서 시술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압구정 로미안성형외과 김종명 원장(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