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김태석 상사 집을 위로차 방문한 후 나오고있는 김성찬 해군참모총장

김성찬 해군참모총장이 "우리 국민들에게 큰 고통을 준 세력이 누구든지 끝까지 찾아내 더 큰 대가를 반드시 치르게 하겠다"고 말했다.

해군장의위원장인 김 총장은 29일 경기 평택시 해군2함대사령부 안보공원에서 열린 '천안함 46용사 합동영결식'에서 조사(弔辭)를 통해 "우리는 백령도에서 일어난 일을 결코 용서할 수 없고 용서해서도 안되고, 잊어서도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총장의 이같은 발언은 군 통수권자인 이명박 대통령은 물론 김태영 국방장관, 이상의 합참의장 등 군 수뇌부가 모두 참석한 자리에서 나온 것이어서 그 의미와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김 총장의 발언이 향후 군의 대응방향을 시사하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어 김 총장은 "사랑하는 우리 조국, 아름다운 우리나라, 소중한 우리바다를 그 누구도 해치지 못하도록 할 것"이라며 "나무 한 그루, 풀 한 포기, 물 한 방울이라도 건드리는 자, 우리의 바다를 넘보는 자 그 누구도 용서치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총장의 이같은 발언은, 지난 24일 리영호 북한군 총참모장(대장)이 "공화국의 신성한 하늘과 땅, 바다를 0.001㎜라도 침범한다면 핵 억제력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침략의 아성을 흔적도 없이 날려 버리겠다"는 협박성 발언을 한 것에 대한 대응 성격을 띤 것으로 보인다.

김 총장은 "우리는 이 슬픔, 고통을 분연히 딛고 일어나 다시 바다로 나갈 것"이라며 "더 강한 바다의 전사가 되어 당신들의 못다한 임무, 당신들의 뜻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다짐했다.

"북한 사람은 절대 사과하지 않는다"
故 '천안함 46용사'의 마지막 떠나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