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스폰서 의혹'이 제기된 이후 부산지검은 침통한 분위기 속에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검사들에게 향응과 성접대 등을 했다고 주장하는 N건설 전 대표 정모(51)씨가 연일 부산지검에 재직 중인 고위간부를 드러내 놓고 거론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씨는 이 간부가 향응 접대 등을 받은 내용의 문건과 친분 관계를 암시하는 전화녹취 내용을 공개하기도 했다.

부산지검에는 21일부터 "공보관인 2차장 검사를 제외한 어떠한 채널도 언론과 접촉하지 말라"는 지침이 내려졌다. 평소 별다른 제지 없이 취재진이 지나갈 수 있었던 지검 1층 로비 검색대에서는 검찰 직원들의 경비가 강화됐다. 21일 오후 카메라를 대동한 한 방송사 취재진이 청사 안으로 들어가려다 제지당하기도 했다.

부산지검의 한 검사는 '이번 사건에 연루된 일부 간부의 적절치 못한 대응이 사태를 증폭시켰다'는 대검의 지적에 대해 "검찰은 고지식하다고 할 정도로 원칙을 지켜야 한다. 이번 사건도 정씨를 봐주지 않다가 역풍을 맞은 것 아니냐. 원칙대로 한 사람에게 비난의 화살이 몰리면 안 된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또 다른 한 검사는 "너무 잔인한 것 아니냐. 만신창이가 되고 사망 직전인 그 간부에게서 무슨 말을 들을 수 있겠느냐"며 언론 취재에 예민한 반응을 보였다. 한 검찰 직원은 "분위기고 뭐고 직원들 사이에서도 아무것도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부산지검은 의혹을 제기한 정씨에게 이날 검찰에 나와 진상조사단 활동에 협조해줄 것을 요구했으나, 정씨는 출석하지 않았다. 정씨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정재성 변호사를 선임했다. 정씨는 정 변호사와 함께 23일 예정된 검찰의 구속집행정지 취소요청에 대한 법원의 심문에 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핫이슈] PD수첩 '스폰서 검사' 폭로 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