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명나라 때의 만리장성 동쪽 기점을 기존의 허베이(河北)성 산하이관(山海關)보다 훨씬 더 동쪽으로 떨어진 압록강 하류의 랴오닝(遼寧)성 후산(虎山)산성이라고 공식 선언했다. 랴오닝성 후산 일대는 우리 역사학계가 고구려의 요동 방어기지인 박작산성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하는 곳이어서, 중국의 고대 세력 범위를 둘러싼 양국 간 논란이 재연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국가문물보호국이 지난 25일 랴오닝성 후산시에서 만리장성 동쪽 기점 표지 개막식을 가졌다고 CCTV 등 중국 언론이 27일 보도했다. 이날 개막식에서 중국장성(長城)학회는 만리장성의 서쪽 기점인 자위관 풍경구, 베이징 부근에 있는 바다링 풍경구 등과 함께 후산이 만리장성 동쪽 기점임을 공표하는 '장성선언'을 공식 발표했다.

우궈창(吳國强) 중국장성학회 비서장은 "랴오닝성 고고학 전문가들의 조사와 전문가 위원회의 논증 과정을 거쳐 만리장성의 동쪽 기점이 산하이관이 아니라 후산산성이라는 사실이 입증됐으며, 이를 세계에 선포한다"며 "이번 선언으로 압록강변의 만리장성이 본래 모습을 회복하게 됐다"고 말했다.

중국이 만리장성의 동쪽 기점으로 선언한 후산산성은 압록강 하구 단둥(丹東) 부근으로, 기존의 기점인 산하이관에서 직선으로 400㎞가량 떨어져 있다. 중국은 최신 연구 결과를 토대로 만리장성이 산하이관에서 동북쪽으로 계속 뻗어 올라가 요동 북쪽의 창투(昌圖)에 이르고, 남쪽으로 내려와 압록강변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렇게 되면 만리장성의 길이는 기존의 6300㎞에서 8851.8㎞로 약 2500㎞가량 늘어나게 된다.

중국이 이처럼 만리장성 동쪽 기점을 압록강변으로 확대하려는 것은 고구려가 활약했던 요동 지역을 자국 역사에 편입시키려는 의도로 분석된다. 청두(成都)상보는 27일자에서 "산하이관이 만리장성의 동쪽 기점이라고 돼 있는 교과서도 새로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은 지난 2007년 5월부터 동북공정의 하나로 명나라 때의 만리장성 유적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으며, 지난 4월 국가문물보호국과 국가측량국이 공동으로 만리장성의 동쪽 기점이 후산산성이라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