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시와 삼척시가 지역의 주요 현안을 놓고 갈등을 빚고 있다. 삼척시와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지난달 해양경찰 수련원과 훈련장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해경과 삼척시는 근덕면 궁촌리 일대에 리조트형 수련원과 컨벤션센터, 스파시설, 특공대 훈련장 등을 갖춘 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다.

삼척시는 수련원이 들어서면 1800억원의 경제유발과 1300명의 고용 창출 효과가 발생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동해지역에서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동해지역 사회단체들은 '동해해경청 수련원 양해각서 체결 철회 투쟁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들은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신축을 위한 부지확보와 진입도로 개설 등 해경에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상황에서 삼척에 수련원을 신축한다는 것은 동해시민을 무시한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동해지방해양경찰청이 동해시에 있는데 수련원을 삼척에 조성한다는 것은 안된다는 주장이다.

투쟁위는 "시민의 의지를 모아 계획이 철회되도록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삼척시는 "해경에서 적합한 부지를 판단해 선택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두 지역은 작년에도 갈등을 빚었다.

동해시가 삼척과의 경계 지점에 LNG 저장시설 설치를 허가하자 삼척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경관훼손과 안전성 등을 문제로 강력 반발했었다. 강원도가 합동조사를 벌이는 등 중재에 나섰지만 해결되지 않아 한동안 지역의 갈등으로 지속됐었다. 결국 LNG 저장시설은 계획대로 추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