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23일, 경찰은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청와대는 이날 노 전 대통령이 봉하마을 뒷산 봉화산에서 투신한 지 30여분 만인 오전 7시12분쯤 노 전 대통령과 봉화산에 동행했던 경호원으로부터 일보를 보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즉시 강희락 경찰청장에게 연락했다.

강 청장은 오전 10시로 예정된 민주노총 시위 대책 관련 간부회의를 연기했다. 이어 오전 11시부터 전국 지방경찰청장들과 긴급화상회의를 열고, 노 전 대통령 서거 관련 수사를 담당하고 있는 경남지방경찰청에 대해 사고 경위 등을 철저하게 수사하라고 지시했다.

경찰은 이운우 경남지방경찰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94명 규모의 수사본부를 긴급 편성했다. 경찰 관계자는 "통상적인 수사본부는 경무관 급이 맡지만 사건의 중대성을 감안해 치안감을 수사본부장으로 배치했다"고 말했다. 김정규 김해서부경찰서장과 이노구 경남지방경찰청 수사관장이 부본부장을 맡았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이날 오후 노 전 대통령의 시신이 봉하마을로 돌아온 뒤 의경 9개 중대(720명)를 배치했다.

경찰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추모 행사가 5월 말~ 6월 초로 예정된 노동계의 대형 집회와 맞물려 대규모 시위로 발전할 수도 있다고 보고, 노 전 대통령 수사를 진행해온 대검찰청과 서울 여의도 한나라당 당사, 청와대 등에 대한 경비를 강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