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명진 한나라당 윤리위원장은 24일 "강재섭 대표와 이재오 의원이 총선에 불출마할 것이 아니라 출마해서 당당하게 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 "강 대표 말대로 한나라당 공천이 바로 된 것이라면 강 대표가 공천에 불만을 가지고 무소속으로 출마한 분들에게 '공정한 공천에 대해 왜 이의를 제기하느냐'며 국민들과 지역구민들의 심판을 받고 당당히 맞서야 한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강 대표가 지역구에서 총선을 포기하는 것, 물러가는 것이 대수가 아니다”라며 “지금 얼마 남지 않았지만 또 실제적으로 얼마만큼 가능할는지는 모르겠지만 당 대표로서 할 수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잘못된 공천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예를 들면 금고 이상의 형의 받은 사람이 버젓이 공천된 것은 당헌 당규를 위반한 것으로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며 “또 ‘철새 공천’은 국민들의 지탄을 받고 있고, 본인 자신도 안 하겠다고 약속한 것인데 지금이라도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인 위원장은 이재오 의원이 전날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총선 불출마를 건의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서도  "이 의원이 사실 공천과정 중에서 잡음이 있을 때 책임이 없다고 말할 수 있는 분이 아니다"라며 "이 의원이 당당하게 국민들의 심판을 받는 게 정당한 일이지 지금으로서는 물러나는 게 책임지는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수도권 공천자들이 이 대통령의 친형 이상득 국회 부의장의 불출마를 요구한 것에 대해서는 "이 부의장 문제 만이 아니라 당에서 공천과정 중에서 여러 가지 문제가 있지 않았냐. 더 근본적인 문제를 지적했어야 한다"며 "이제 와서 지금 문제제기하는 상황은 지금 굉장히 시기적으로는 물리적으로 부적절하지 않냐. 상당히 기회주의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 부의장의 불출마 문제가) 국민들의 눈에 집권세력 내부의 권력싸움으로 비춰지고 있다"며 "이런 권력싸움에 말려들고 싶지 않다"고 덧붙였다.
 
인 위원장은 "이번 공천이 당 개혁을 크게 후퇴시켰다"는 박근혜 전 대표의 발언에 대해 공감을 표시한 뒤 "그러나 박 전 대표가 대의를 위해 한나라당 지원유세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