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은 27일 ‘삼성비자금 특검법’의 수사대상에 이른바 ‘당선축하금 의혹’이 포함된 것에 대해 “근거없는 의혹 제기에 의한 대통령 흔들기”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당선축하금 의혹이 있다고 했는데 여러분 의혹을 가지고 있냐,의혹의 근거가 있냐,누구 얘기냐”고 반문한 뒤 “대통령이 당선축하금을 가질 만한 의혹의 근거가 있어야 할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노 대통령은 “홍준표씨(한나라당 의원)가, 안상수씨(한나라당 원내대표)가 말했는데 혹시 구체성이나 있나 봤는데 구체성이 없고 모호해서 고발도 못하겠더라”면서 “계좌 사본 얘기하는데 전혀 근거가 나온 것이 없다. 계좌가 나와야 고소를 할 것 아니냐”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의혹의 단서보다는 수사의 단서는 훨씬 더 구체적이어야 할 것이라고 보는데 의혹의 단서도 없는데 수사의 단서로 삼겠다는 것은 대통령 흔들기라고 봐야 하지 않겠나"고 덧붙였다.

노 대통령은 "사실상 대통령을 겨냥한 수사가 많이 있었고 많이 받았다"며 "그동안 많이 받아왔으니까 똑같이 법대로, 양심껏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측근들이 당선축하금을 받았을 수도 있지 않냐’는 질문에 “보편적 상식으로 보면 대통령이 받아야 당선축하금이겠지만 막상 수사를 할 때는 측근이 받더라도 (내가) 수사대상이 될 것”이라며 “개념상은 구분을 해야 하지만 (돈을 받은) 청와대 참모들이 있으면 조사를 당연히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용철 변호사(전 청와대 법무비서관)의 폭로가 청와대가 의심 받게 된 계기인데 그게 청와대에 보편적으로 있었다고 보지는 않는다”며 “그 부분에 있어서 지난 번에 큰소리 하다 구겨졌지만 또 구겨지더라도 믿음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 변호사한테 (삼성그룹이) 돈을 보냈다는 그 과정을 보면 (로비를) 아무한테나 하는 것 아니지 않나”면서 “정말 돈을 줬을 때 그것을 증거로 해서 고발을 하거나 문제삼지 않을 정도로 친밀한 사람이 아니면 적어도 거절할 만한 친분을 가지지 않은 사람에게 불쑥불쑥 돈을 주고 어느 기업이 그렇게 하겠는가”라고 되물었다.

노 대통령은 “삼성에 특정인맥이 있고 줬을 때 조금도 뇌물같이 보이지 않는, 옛날에 전별금 주듯이 그럴 수 있을 때 하지 않겠나”면서 “청와대 사람들은 그렇게 인맥이 시원치 않다. 학벌은 괜찮지만. 그렇게 거래해 가면서 따뜻하게 편안하게 비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