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12일 삼성그룹의 ‘떡값 검사’ 명단을 공개하자 범(汎)여권이 대대적인 반(反)부패 공세에 나섰다.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민주노동당 권영길, 창조한국당 문국현 후보는 13일 ‘3자 연석회의’를 갖고 삼성비자금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제 발의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정 후보는 이날 지역방송 토론회에서 “이명박 이회창 당선시키기 위해 삼성이 또 (지난 대선 때처럼) 돈 실어나르지 않을까 싶어 특검이 필요하다”며 “조사대상에 국세청 검사 등이 다 나오니까, 중립적인 특검이 조사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김현미 선대위 대변인도 “안 그래도 부패세력의 재집권 노력에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는데, 삼성비자금까지 불거졌다”며 “3자 연석회의에서 의미있는 합의가 도출될 것”이라고 말했다. 각 당은 특검제 발의에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권영길 후보는 임채진 검찰총장 후보가 ‘명단’에 포함된 데 대해 이날 대검청사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권 후보는 “한 해 겨우 10억 정도로 검찰이 삼성 특수권력을 위해 봉사했다”며 “검찰이 관련된 만큼 특검 도입은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민노당은 ‘삼성왕국 해체 범국민 운동’도 벌인다는 방침이다.

문국현 후보측은 임 후보에 대한 지명철회까지 요구했다. 김갑수 사이버대변인은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과 관련해 변양균, 전군표씨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서라도 임씨의 내정은 재고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