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을 앞두고 현재의 소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로 개편하는 방안의 선거법 개정 논의와 관련, 조선일보 신년 여론조사 결과 중대선거구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응답이 오차 범위 내에서 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윤석열 대통령이 정치 갈등과 진영 양극화로 인한 갈등 해소 차원에서 중대선거구제로의 개편 필요성을 언급한 신년 인터뷰 이전에 이뤄졌다.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대선거구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응답이 45.5%로 소선거구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 43.4%를 근소하게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보수층에선 소선거구제 선호 비율이 높았고, 진보층에서는 중대선거구제 선호 비율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소선거구제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48.3%로 전국에서 제일 높은 반면, 중대선거구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응답은 37.7%로 가장 낮았다. 반면 광주·호남 지역에서는 응답자 42.2%가 소선거구제를 유지해야 한다고 했고, 47.6%는 중대선거구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답했다.

전문가들은 2~3등까지 당선시키는 중대선거구제의 경우 호남 지역에서는 국민의힘보다는 민주당을 제외한 정의당 등 진보 정당이 대안 정당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영남 지역에서는 시뮬레이션 결과 지역구에 따라 국민의힘에 이어 민주당 후보들이 2~3등으로 당선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49.5%가 소선거구제를 선호했고, 39.4%만이 중대선거구제를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39.3%가 소선거구제를 선호한 반면, 52.2%가 중대선거구제를 선호한다고 답했다. 정의당 지지층에서는 소선거구제 선호 비율이 39.1%, 중대선거구제 선호 비율은 58.4%였다.

권력 구조 개편과 관련된 설문에서는 대통령중심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응답이 50.9%로, 대통령중심제를 바꿔야 한다는 응답 42.7%보다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집권 여당인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는 70.2%가 대통령중심제 유지를 답했고, 25.6%가 대통령중심제 개편을 답했다. 반면 야당인 민주당 지지층에서는 58.7%가 대통령중심제를 바꿔야 한다고 답했고, 35.1%가 대통령중심제 유지를 답해 정반대 결과가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