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윗선으로 지목되는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뉴스1

‘서해 공무원 피살 진상 은폐’ 사건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3일 구속된 것과 관련 국민의힘은 “이제 진실의 선 너머에는 단 한 사람, 문재인 전 대통령만 남게 되었다”고 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난 1일 이번 수사와 관련 ‘도를 넘지 않기를 바란다’는 입장문을 낸 것을 언급하며 “문 전 대통령은 역사와 국민 앞에서 더 이상 선을 넘지 마시라”고 했다.

장동혁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처리 과정에서 자진 월북으로 조작하고 관련 첩보에 대해 삭제를 지시한 혐의로 구속되었다”며 “검찰에 이어 법원도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이 문재인 정부에 의해 조작되고 은폐된 사실을 인정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어둠은 빛을 이기지 못한다. 진실의 빛을 막기에는 이제 너무 늦었다”며 “모든 사항을 보고 받고 최종 승인했다고 인정했으니 문 전 대통령 스스로 선을 넘어와 국민 앞에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했다.

장동혁 대변인은 “문재인 전 대통령은 이미 역사와 국민 앞에 충분히 무책임했고, 국민들을 충분히 실망시켰다”며 “역사와 국민 앞에서 더 이상 선을 넘지 마시라”고 했다.

서훈 전 실장은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20년 9월 북한군 총격으로 숨진 해수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가 ‘자진 월북’ 했다는 근거가 부족한데도, 해양경찰청에 이씨의 ‘월북 정황’을 발표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그는 또 군사통합정보처리체계(MIMS) 첩보와 국가정보원 첩보 가운데 이씨의 월북 정황과 배치되는 내용을 삭제하라고 국방부와 국정원에 지시한 혐의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