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라씨. /뉴스1

유튜브 매체 ‘더탐사’의 한동훈 법무장관 아파트 무단 침입 사건과 관련, 친민주당 성향의 방송인 김어준씨가 “(집 안에) 들어간 건 아니지 않냐”며 감싸자, 정유라씨가 “김어준 집 앞에서 캠핑을 하자”고 제안했다. 정씨는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으로 수감 중인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씨의 딸이다.

정유라씨는 28일 페이스북을 통해 “스토킹이 집에만 안 들어가면 되는 건지 몰랐다”며 “어준짱(김어준) 집 앞에서 캠핑하실 파티원 구한다. 집안에 들어간 것도 아닌데 뭘”이라고 했다.

또 다른 글을 통해서는 더탐사가 ‘취재‘를 명분 삼아 집단으로 한 장관 집에 몰려간 행위에 대해 “이런 짓 좀 그만해라 사람이냐”며 “미성년자 때, 20대 초중반을 모두 저런 일에 쉴 새 없이 시달리며 살았다. 얼마나 큰 트라우마로 남는지 알긴 하나. 아니 관심이나 있나. 애가 무슨 죄냐”고 했다. 이어 “정치인 자녀라고 해서, 정치와 관련된 자녀라고 해서 이런 일에 무분별하게 노출되어도 된다고 생각하나?”라며 “(기자가) 조국 딸 집 찾아갔다고 거품 물던 너희들 아니냐?”고 했다.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 취재진이 27일 오후 한동훈 법무장관의 허락 없이 그가 거주하는 아파트의 현관문 도어락을 만지고 있다. /유튜브 '더탐사'

더탐사 관계자 5명은 지난 27일 오후 1시 30분쯤 한 장관이 거주하는 서울 강남구 도곡동의 한 주상복합 아파트를 찾았다. 이들은 아파트 공동 현관을 거쳐 엘리베이터를 타고 한 장관의 거주층으로 올라간 뒤 현관문 앞에서 여러 차례 “한 장관님 계시냐” “더탐사에서 취재하러 나왔다”고 외쳤다. 현관문의 도어락을 누르거나 문 앞에 놓인 택배물을 살펴보기도 했다. 특히 이들은 “압수수색 당한 기자들의 마음이 어떤 건지 공감해보라”는 발언도 했다. 스스로 보복 취지의 방문임을 밝힌 것이다. 당시 자택 안에는 한 장관 부인과 자녀만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김어준씨는 지난 28일 자신이 진행하는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언론의 이런 취재방식, 집 앞으로 찾아가는 거 비판받을 때가 있다. (만약)상대가 힘없는 개인이라고 하면 비판받을 여지가 있다. 그런데 그 대상이 한동훈 장관이라는 권력자라면 이건 취재의 일환으로 용인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어준씨는 “일반인들은 (한 장관에게) 접근할 수 없다”며 “(한 장관은) 감시 대상이 되어야 한다. 그런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