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그린벨트 결과 공유 파티 '용감한 여정'에 참석하기 위해 방문 신청서를 작성하고 있다. /뉴스1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가 박지현 전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전당대회 피선거권 여부 논란과 관련 “출마하겠다는데 왜 막나”라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5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를 통해 “중앙위원회 투표를 거쳐서 비대위원장으로 선출이 됐다면 피선거권이 있는 거 아니냐는 (박 전 위원장의) 말도 타당한 점이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진 전 교수는 “그냥 (당 대표 후보 등록)하게 해도 큰 지장이 없을 것”이라며 “대세에 큰 변화가 생길 것 같지 않은데 지금 모양새가 이상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대위하고 대선에서 나름대로 혁혁한 공을 세웠는데 당에서 아예 (출마를) 원천봉쇄한 꼴”이라며 “당에서 유권해석을 받았으면 좋겠고 전향적으로 철회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특히 그는 “국민의힘도 그렇고 민주당도 그렇고 선거 때는 2030에 어필하기 위해서 2030 젊은이들을 잔뜩 데려다 놓지 않았나. 선거 끝난 다음에 다들 어떻게 됐나. 다 찬밥”이라며 “이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태인 것 같아 마음이 안 좋다”고 했다. 그러면서 “설사 (박 전 위원장에게) 피투표권, 피선거권이 없다 하더라도 만들어서라도 줘야 된다”고 덧붙였다.

박 전 위원장은 전당대회 후보 등록을 두고 당 지도부와 의견이 갈렸다. 박 전 위원장은 당대표 출마 의사를 밝혔으나 당 지도부는 박 전 위원장의 당원 가입이 6개월이 되지 않아 출마가 불가능하단 입장이다.

이에 박 전 위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제겐 이미 피선거권이 있다”며 “지난 4월1일 우리당의 대의기구인 중앙위원회에서 투표를 통해 84.4%의 찬성을 얻어 비대위원장, 즉 임시 당대표로 선출되었다. 당시에 투표로 선출되었다는 건, 곧 피선거권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