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오른쪽) 전 국정원장과 서훈 전 국정원장.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6일 문재인 정부에서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탈북 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 박지원·서훈 전 원장을 고발한 것과 관련, 국민의힘은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양금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국정원 농단, 국가안보 농단 사태의 실체를 철저한 수사로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했다.

양 원내대변인은 “사실을 은폐하고 우리 국민을 비극으로 만든 각본을 누가, 왜 썼는지와 공공의 국정원을 정치로 소환하고 안보 장사를 한 사람이 누구인가”라고 했다.

박 전 원장은 페이스북에 ‘사실무근’이라며 “소설 쓰지 말라. 안보장사 하지 말라”고 썼다.

양 원내대변인은 “’소설 쓰지 말라’, ‘안보장사 하지 말라’는 박 전 원장은 거짓을 멈추고 피눈물 흘리는 가족들과 국민 앞에 답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국정원 조사 결과에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분노와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다시 속을 국민은 더 이상 없다”고 했다.

한편 국정원은 이날 박 전 원장과 서 전 원장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 첩보 관련 보고서 등을 무단 삭제한 혐의로 박 전 원장을 고발했다. 국정원법 위반(직권남용)과 공용전자기록 등 손상죄를 적시했다. ‘탈북 어민 북송 사건’과 관련해서는 서 전 원장을 국정원법 위반(직권남용)과 허위 공문서 작성죄 등으로 고발했다.

박 전 원장은 “첩보는 국정원이 공유하는 것이지 생산하지 않는다”며 “전직 원장에게 아무런 조사도 통보도 없이 뭐가 그리 급해서 고발부터 했는지, 이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