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 도전을 선언한 이재명 경기지사는 일본이 도쿄올림픽 지도에 독도를 표기한 것과 관련해 “침략적 주장을 관철하는 걸 용인해서는 안 된다”며 “분명하게 역사적 기록도 남길 겸 보이콧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일 오후 전남 무안군 전남도청 9층 서재필실에서 열린 전남·경기 상생발전을 위한 협약식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시스

단 “열심히 준비한 선수들의 미래도 있으니 국가 단위로 참여하지 않고 참여하는 방법도 있다”라고 했다.

이 지사는 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본소득, 부동산, 조국 사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도쿄올림픽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이 지사는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문제점을 묻는 질문에 “저도 문재인 정부 일원으로 평가할 입장은 되지 못한다”면서도 “국민 모두가 너무 가격이 많이 올랐다. 정부가 충분히 할 수 있는 역할을 했는지 의구심을 갖는 건 사실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얼마든지 집값, 부동산 문제는 해결이 가능하다. 부동산 문제만큼은 자신 있다”며 대책으로 ‘부담 제한 총량 유지’를 제시했다.

이날 야권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가 실형을 선고받고 구속된 것에 대해선 “사필귀정”이라며 “법과 정의가 제자리로 간 것 같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의 장모가 과거 동업자들과 달리 처벌을 받지 않았던 사실을 언급하며 “과거에 ‘책임면제각서’를 써서 책임을 면했다는 얘기를 보고 ‘이건 아닌데’라는 생각이 들었다”며 “같이 범죄적 사업을 했는데 이 분만 빠졌다는 게 사법적 정의의 측면에서 옳지 않았다고 생각했다”고 했다.

페이스북을 통해 연일 이 지사를 공격하고 있는 배우 김부선씨에 대해선 “그분 얘기는 이 정도 하면 됐다. 얼마나 더 증명을 해야 되겠느냐”며 “그 정도로 해주시고 판단은 국민들께서 해주시면 될 것 같다”고 했다.

‘조국 사태’에 대해선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는 분명 지나쳤다. (검찰이) 수사 과정에서 불법적 피의사실 공표와 엄청난 마녀사냥을 했다”며 “기본적으로 선택적 정의를 행사한 윤석열 검찰에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