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4일 윤석열 검찰총장을 향해 “수사청이 설치되면 부패가 판을 칠 거라는 ‘부패완판’ 신조어까지 써가며 국민을 겁박한다”고 정면 비판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왼쪽)과 윤석열 검찰총장. /조선일보DB

추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살아 있는 권력을 수사한다며 ‘검찰 절대주의’로 가는 것은 시대착오적 행태”라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윤 총장은 3일 대구를 방문한 자리에서 “검찰 수사권을 박탈하면 부패가 판을 칠 것”이라며 여당에서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에 대해 작심 발언을 내놓은 바 있다.

추 전 장관은 “단언컨대 수사·기소의 분리로 수사역량에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일본의 특수부를 모방했지만 가장 강퍅하게 변질된 우리나라의 특수수사 관행을 검찰은 ‘나홀로 정의’인 양 엄호하고 있다”고 했다.

추 전 장관은 “수사청이 설치되면 통제 불능의 일제 고등경찰이 탄생한다고 하는 것도 대국민 겁박이자 선동”이라며 “검경은 수사·기소가 분리되더라도 유기적 협력관계를 가져야 한다”고 했다.

여당에서 추진중인 수사청에 대한 검찰 내 비판이 들끓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을 향해 " “검찰의 수장으로서 일선 검사들을 검란으로 이끌어서는 안 될 것”이라며 “국민 권리 보호를 위해 미래의 바람직한 검사 상이 무엇인지 지도하고 소통할 공직자로서의 책무가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