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9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검찰이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한 이후 윤 총장 등 검찰에 대한 여권의 공세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번 검찰 수사를 정권에 대한 공격으로 보고 검찰 때리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에 국민의힘은 “수사를 방해하는 자가 바로 범인”이라며 여권이 수사 방해를 하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 회의에서 “월성 원전 수사의 의도를 의심하는 국민이 많다”며 “검찰이 그런 의심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크나큰 불행”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우리는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검찰 개혁을 중단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김대중·노무현 대통령 시절 검찰 개혁을 좌절시킨 ‘정권 흔들기’ 정치 수사를 되풀이한다”며 “검찰의 정치 개입은 민주주의에 역행하는 구태”라고 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검찰의 조국 전 법무장관 자녀 입시 비리 수사를 언급하면서 “(조 전 장관의 아내인) 정경심 교수의 1심 재판 심리가 34번 열렸는데, 1심 심리가 27번이었던 ‘전두환·노태우 내란음모 사건’보다 중차대한 사건이냐”라며 “정치의 사법화, 사법의 정치화가 심각한 지경”이라고 했다. “원전 수사의 본질은 윤석열 검찰의 정책 개입”(양향자 최고위원), “윤석열 검찰이 선택적 수사를 한다”(신동근 최고위원)는 말도 나왔다.

반면 국민의힘은 여당이 검찰의 정당한 수사를 방해하고 있다고 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회의에서 “원전 관련 위법 행위가 이미 구체적으로 드러났는데, 민주당과 법무장관은 무엇이 두려워서 검찰의 정당한 수사를 비판하고 재갈을 물리려 하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원전 수사에) 과민 반응을 하는 것을 보니 ‘큰 문제가 있구나’ 국민은 다 짐작하는 것 같다”고 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여권은 도대체 지은 죄가 얼마나 많기에 그렇게들 야단이냐”고 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도 “범죄를 파헤치겠다는 검찰 수사를 비난하는 여당 대표는 비리 옹호자”라며 “여당의 도가 지나친 이율배반과 내로남불이 절정에 달해 이제는 자기부정 수준에까지 이르렀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