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강당에서 한미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21/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1일 한미 정상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공감을 이뤘다. 윤 대통령은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고,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립한다”는 윤 대통령 구상에 지지를 표명했다. 또 두 정상은 남중국해에서의 평화와 안정, 항행, 비행의 자유와 바다의 합법적 사용을 포함한 국제법을 존중한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또 대만 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미국의 대(對)중국 견제 전략에 한국 정부가 보다 적극적인 공감을 나타낸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두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번영하고 평화로우며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 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동 지역에 걸쳐 상호 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이러한 측면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립한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구상에 지지를 표명하였고, 윤 대통령은 또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환영하였다”고 했다. 양 정상은 “개방성, 투명성, 포용성의 원칙에 기초하여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를 통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미국이 주도하는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4국 연합체)와 한·미·일 3국 협력 중요성도 강조했다. 두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쿼드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관심을 환영하고, 전염병 퇴치, 기후변화 대응, 핵심기술 개발 등 한국이 지닌 보완적 강점에 주목하였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또한 제3국에서 디지털 인프라를 포함한 인프라 금융에 대해 협력하기로 하고 공동의 경제적 도전에 대한 효과적 대응에 있어 한·미·일 3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성명에서 밝혔다. 두 정상은 안보와 관련해서도 “북한의 도전에 대응하고, 공동 안보와 번영을 수호하며, 공동의 가치를 지지하고,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강화하기 위한 한·미·일 3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고도 했다.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남중국해 및 여타 바다에서 평화와 안정, 합법적이고 방해받지 않는 상업을 유지하고, 항행, 상공 비행의 자유와 바다의 합법적 사용을 포함한 국제법을 존중한다는 약속을 재확인하였다”고 성명에서 밝혔다. 두 정상은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 및 번영의 핵심 요소로서 대만 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도 강조했다”고 밝혔다. 중국이 동·남중국해에서 해양 진출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중국 견제 전선을 구축하려는 메시지란 해석이 나온다. 작년 5월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미 워싱턴 정상회담 때도 “대만해협(Taiwan Strait)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문구가 공동성명에 포함됐다. 다만 윤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성명에서 한·미·일 3국 협력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공동성명에 담은 것은, 미·중 사이에서 전략적 모호성을 앞세웠다는 평가를 받은 문재인 정권과 달리 윤석열 정권이 미국 입장에 확실히 다가선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