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인식 한국의정연구회 산하 지방의회연구소 겸임교수가 후보자 경선을 거쳐 세계선거기관협의회(A-WEB, Association of World Election Bodies) 제3대 사무총장으로 취임한다.

세계선거기관협의회는 우리나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도로 2013년 10월 출범, 전 세계 109개국 119개 선거관리기관이 회원으로 있는 선거관리 분야 국제기구다. ‘자유롭고, 공정하며, 투명하고, 참여적인 선거의 확산을 통한 선거 민주화 강화’를 목적으로 창설됐다.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는 2014년 1월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지원에 관한 법률을 제정했다.

장인식 교수는 지난 18일 임시집행 이사회에서 후보자 경선을 승리하고, 19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열린 제5회 총회에서 만장일치 통과로 제3대 사무총장에 당선됐다. 임기는 3년이다.

장 교수는 입법고시 5기(1981년) 출신으로, 국회행정안전위원회 수석전문위원 등을 지냈다. 한국의정연구회 산하 지방의회연구소 교수로 일하며 전국 광역 기초의회 초빙강사 활동 중이다. 국회사무처 출신이 세계선거기관협의회 신임 사무총장에 당선된 것은 처음이다. 전임 사무총장은 김용희 전 중앙선관위 사무처장, 최종현 전 주네덜란드대한민국대사관 대사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