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연합뉴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25일 법무부가 대통령이 임명하는 공직자 인사검증을 담당하기로 한 데 대해 “인사검증시스템이 ‘인사혁신처 – 법무부 – 경찰’이라는 다원화 된 채널 속에서 가동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법무부 인사검증 조직인 ‘인사정보관리단’을 지휘할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한 장관은 대통령의 측근 인사이기 때문에 야당과 일부 언론의 우려를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장 의원은 한 장관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로 분류된다.

장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법무부에 인사검증 기능을 맡기는 방안은 이미 인수위 시절에 결정된 사안”이라면서 “이제 와서 논란이 되는 것은 ‘법무부’가 문제가 아니라 ‘한동훈’이 법무부 장관이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했다.

그러면서 “한 장관 이 영원히 법무부 장관을 할 것도 아니고, 윤 대통령은 인사문제를 전적으로 법무부에만 맡길 분은 더더욱 아니다”라고 했다. 야권에서 제기하는 ‘법무부 비대화’ 우려를 일축한 것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뉴시스

장 의원은 “향후 경찰 정보파트에도 인사 검증 기능을 둘 것으로 보인다”며 “국민들께서 허락하신다면 국정원에도 정식으로 인사 검증 부서를 두면 좋을 것 같다”고 했다.

또 “이렇게 되면, 각 부처에서 다각도로 검증된 인사 검증보고서를 대통령실 인사기획관이 종합 분석해 대통령께 보고하고, 최종 낙점하는 이상적인 인사검증 시스템이 갖춰지게 되는 것”이라고 했다.

한동훈 법무장관에 대해서도 그는 “대통령의 측근 인사이기 때문에 야당과 일부 언론의 우려를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더더욱 몸을 낮추고, 공정한 인사 검증 시스템을 만드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