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5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직원들의 환송을 받으며 청사를 떠나고 있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는 25일 성남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장담하건대 저를 아무리 뒤져도 100% 뭐가 나올 게 없을 것”이라며 “다만 걱정이 되는 건 주변 사람들”이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경기도지사 퇴임 기자회견에서 대장동 사건 뇌물 등 혐의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이 후보는 “독한 사람 옆에 있으면 벼락 맞는다는 얘기가 있는데 제가 걱정되는 건 주변 사람들”이라며 “그들에게 ‘제가 사선에 있기 때문에 당신들도 똑같은 위험에 처한다’고 수없이 얘기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아무리 뒤져도 없다. 그런 각오도 없이 여기(대선 출마)까지 왔겠나”라고 했다.

이 후보는 이른바 ‘제2의 대장동’으로 불리는 성남시 백현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인섭씨와 연락을 하느냐는 질문엔 “전혀 안 한다”고 답했다. 이어 “저는 가까이 있는 사람들에게 ‘공부해라, 역량 키워라, 청렴해라’라고 말한다”라며 “자리를 옮길 때마다 (측근을) 다 바꾸면 외롭지 않나. 그러나 인연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호가호위하면 다 잘라버린다”고 했다. 김씨는 2006년 지방선거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 후보 캠프에서 선거대책본부장을 맡았다. 이 후보가 성남시장이던 2014년 성남시와 군포시를 상대로 로비를 하고 억대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돼 징역 1년 6월을 선고받았다.

이 후보는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투자팀장으로 근무했던 정민용 변호사가 공사 이익을 확정한 내용의 공모지침서를 작성해 직접 보고했다는 진술에 대해서도 “합동회의를 여러 번 했지만, 하급 실무자가 내게 개별 보고했던 기억은 없다”고 했다. 합동회의에서 이 후보는 “공공 이익 확보는 좋지만, 민간 사업자를 모으려면 민간에 수익을 좀 더 줘야 하지 않느냐”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정 변호사는 이날 “이 지사에게 보고한 적 없다”고 했지만, 이 후보는 개별 보고 대신 합동 회의 때 공모 지침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는 취지로 설명했다. 전날 이 후보 측은 정 변호사가 이 후보에게 공모 지침에 대해 보고했다는 의혹에 대해 “보고 받은 적 없다”고 해명했었다.

원희룡, 검찰에 이재명 고발 -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나선 원희룡(가운데) 전 제주지사가 25일 대검찰청을 찾아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 대한 수사요구서,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원 전 지사는 국정감사 위증과 허위사실 공표, 배임 의혹 등으로 이 후보를 고발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 후보는 경선 경쟁 후보였던 이낙연 전 대표에게 선대위 ‘상임고문’ 자리를 제안한 것에 대해선 “상임선대위원장은 당 대표가 맡는 게 원칙이고, 그 위에 고문이 있는 거라 이 전 대표를 더 예우해 준 것”이라고 했다. 이어 “꼭 내 편이 아니더라도 내 편이 될 수밖에 없는 자리에 사람을 쓰면 내 편이 되더라. 그게 내 보직에 대한 신념”이라며 “방해하러 들어온 사람이 아니라면, 최선을 다해서 일하고 인정받으려고 하더라”라고 했다.

이 전 대표의 신(新) 복지 공약을 대선 공약에 반영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동안 이 전 대표 측은 이 후보의 대표 공약인 기본소득 정책이 보편 복지를 표방하는 당 정강 정책과 맞지 않다고 비판해왔다. 이 후보는 “신복지는 민주당의 연구 결과고, 저도 이 정책에 대해 안 된다고 한 번도 말한 적 없다”며 “이 전 대표가 말했던 아동수당, 양육수당 등도 제가 말한 부분적 기본소득”이라고 했다. 이어 “정책에는 주인이 없다. 인문·철학적 의견은 선대들의 연구와 사상의 결과가 모인 것을 새롭게 해석한 건데, 누가 먼저 주장했느냐고 따지면 안 된다”며 “논문 쓸 때 다른 사람 논문 인용한 걸 비판하는 건 한심하지 않으냐”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