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021년 10월 17일 오후 국회 본청에서 열린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첫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18일 내년 대선에서 ‘정권 교체’ 민심이 높다는 분석에 “이재명 후보가 당선되는 것도 새로운 정권을 창출하는 것”이라고 했다.

송 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정권교체론에 대해 “모든 국민이 내일은 오늘보다 낫기를 바라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송 대표는 “이재명 후보는 문재인 정부의 총리나 각료나 핵심 역할을 했던 분이 아니고, 경기지사로 지방행정을 했고 핵심 주류 그룹이 아니었다”라며 “그래서 변화에 대한 기대가 있다”고 했다.

이어 “이번에 전 국민 재난지원금 문제 가지고 제가 홍남기 부총리와 아주 부딪혔는데. 경기도는 그냥 다 하겠다고 결정했다”며 “그러니까 뭔가 좀 (문재인 정부와) 차이가 있는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재명 후보의 차이점도 강조했다. 송 대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징계가 정당했다는 판결을 언급하며 “우리 문재인 대통령님이 너무 마음이 착하시다. 절차를 아주 중시하시고”라며 “아마 그런 경우에 불러다가 그만둬라라고 해야 되지 않았나”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와) 좀 스타일이 차이가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