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서울대 공학관에서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을 주도해 온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만나 인사하고 있다./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5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공개적으로 비판해 온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와 만났다. 윤 전 총장은 6일에는 KAIST를 찾아 원자핵공학 전공 학생들을 만난다. 탈원전 정책을 시작으로 문재인 정부 ‘실정(失政)’ 때리기에 나선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주 교수와 만난 자리에서 “탈원전 정책은 졸속이며 반드시 수정돼야 한다”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원전은 저비용, 친환경 에너지”라며 “에너지 정책은 안보와 경제, 우리 삶에 굉장히 중요한 문제인데 국민의 합당한 동의와 사회적 합의로 추진된 것인지 의구심이 많이 든다”며 이렇게 말했다. 주 교수는 윤 전 총장이 출마 선언에서 탈원전에 대해 “법을 무시하고 세계 일류 기술을 사장시켰다”고 평가한 데 대해 “반가웠다. 단어 선택을 아주 잘했다”고 했다.

윤석열(왼쪽) 전 검찰총장이 5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공학관에서 주한규 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를 만나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 전 총장은 이날 만남의 의미에 대해 기자들이 묻자 “총장직을 그만두게 된 것은 월성 원전 관련 사건 처리와 직접 관련이 있다”며 “월성 1호기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으로 대전지검에 전면 압수 수색을 지시하자마자 감찰 징계 청구가 들어왔고, 사건 처리에 대해 음으로 양으로 굉장한 압력이 들어왔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치 참여는 월성원전 사건과 무관하지 않고, 정부 탈원전과도 무관하지 않다”며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시도는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를 계기로 이뤄진 것으로 본다”고도 했다. 윤 전 총장은 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정치에 참여할지 모르겠지만 원장직을 그만둔 것 역시 월성 원전 사건과 관계가 있다”며 최 전 원장을 언급하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6일에는 대전 국립현충원을 참배하고 KAIST 원자핵공학과 학부·대학원생들과 만난다. 윤 전 총장 측 관계자는 “‘윤석열이 듣습니다'란 이름으로 민생 투어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정치권 원로들과의 만남도 추진 중이다. 이날 여권 원로인 유인태 전 의원과 비공개 만찬을 하려다 언론에 알려지면서 취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무현 정부 때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유 전 의원은 현 정부 출범 후 조국·추미애 전 법무장관 등에 대해 쓴소리를 했다. 윤 전 총장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등과도 면담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