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충일인 6일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전우회장인 전준영(35)씨와 만나 “‘천안함 괴담'을 만들어 유포하는 세력들, 희생된 장병들을 무시하고 비웃는 자들은 나라의 근간을 위협하고 혹세무민하는 자들”이라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충일인 6일 천안함 생존자 예비역 전우회장인 전준영씨와 만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윤 전 총장 측 제공

윤 전 총장은 이날 대전의 전씨 자택을 찾아 3시간 동안 대화했다. 이 자리에서 “안보가 위태로운 나라는 존속할 수 없고, 경제와 민주주의 모두 튼튼하고 강력한 안보가 담보되어야 가능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가를 위해 희생한 이들을 잊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자신의 목숨을 걸고 이 나라를 지켜야 할 사람들에게 ‘끝까지 함께 한다’는 믿음을 주기 위한 것”이라고도 했다. 윤 전 총장은 “내가 어제 국립현충원 방명록에 ‘희생한 분들이 분노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쓴 이유”라고 했다.

윤 전 총장은 5일 현충원 충혼탑 지하 무명용사비와 위패봉안실을 참배한 뒤 방명록에 “조국을 위해 희생한 이들이 분노하지 않는 나라를 만들겠다”고 남겼다. 그는 본지 전화 통화에서 “내려앉은 국격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내팽개쳐진 국민의 자존심을 세우자는 의미”라며 “국격과 국민의 자존심을 세워 국민 모두가 국가에 대한 자부심을 갖도록 힘써야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월남전과 대간첩작전 전사자 유족을 위로한 뒤 2017년 8월 K-9 자주포 사격 훈련 도중 폭발 사고로 전신 화상을 입은 이찬호씨와도 만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