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야권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 대표는 "국민의힘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주십시오"라고 제안하며 야권 승리를 위해 개방형 경선플랫폼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국회사진기자단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9일 서울시장 야권 단일화 관련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 경선플랫폼을 야권 전체에 개방해달라”고 요구했다.

안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신년 여론조사에서 나타났던, 야권에 기대를 모아주었던 민심이 지속될지 의문이고, 야권은 또다시 패배의 길로 들어서게 될지도 모른다”며 이 같이 말했다.

안 대표는 “선거를 앞두고 공당의 대표에게 소속 당을 탈당하고 우리 당에 입당하라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한 이야기”라며 “국민의힘이 제1야당으로서 역할을 하겠다는 의도는 이해하지만,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다양한 야권 지지층의 요구를 고려하지 않은 일방적인 요구는 합리적이지 않다”고 했다.

안 대표는 “제1야당이 주도권을 갖고 야권 승리를 위한 게임메이커가 되어달라. 기꺼이 참여하겠다”며 “이 개방형 경선플랫폼을 국민의힘 책임 하에 관리하는 방안까지 포함해서, 가장 경쟁력 있는 야권 단일 후보를 뽑기 위한 실무논의를 조건 없이 시작하자”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 논의에서 결정된 어떤 제안도 수용하겠다”며 “이 오픈 경선플랫폼에 참여하는 후보는 저뿐만 아니라, 무소속 후보를 포함한 야권의 그 누구든 참여할 수 있게 해달라”고 했다.

안 대표는 “이것은 완전히 새로운 방식은 아니다”라며 “미국 민주당에서도 이미 실행하고 있다. 민주당 당원이 아니라도 모든 후보에게 문호를 개방해, 공화당 후보에 대항하는 필승 후보를 선출해 왔다”고 했다.

또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정권을 교체해야 하고,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이번 보궐선거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야권 후보 단일화가 승리의 필수적 전제조건이라는데 모든 후보가 이견이 없을 것”이라며 “그렇기에 저는 아름답고 감동적인 단일화의 성사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은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에서 “입당이 아닌, 국민의힘 경선 플랫폼에 들어가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시민경선으로 100% 한다고 했는데, 그러면 시민경선에서 여론조사를 어떤 방식으로 할건지 등 이 부분에 대해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여론조사의 표본 수 등 실무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