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서는 국민의힘 예비후보들이 25일 김종철 정의당 대표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언급하며 이번 보궐선거의 의미를 부각했다. 특히 예비후보들은 이번 사건에 대해 참담함을 나타내면서도 정의당이 김 대표를 직위해제한 결정은 민주당과 비교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나경원(왼쪽)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연합뉴스

나경원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전임 서울시장 성추행에 이어 이번에는 정의당 대표란 말인가. 참담하다”고 썼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대하는 정의당의 태도와 대응 과정만큼은 매우 적절했다고 생각한다”며 “피해자를 ‘피해호소인’으로 낙인 찍어 집단적 2차 가해를 저지른 민주당과는 확연히 다른 모습을 보여줬다”고 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이날 배달 라이더들과의 간담회 직후 “아침에 그 뉴스를 접하고 참담한 심정이었다”고 했다. 이어 “박원순 시장 사건 이후에 피해자가 2차, 3차, 4차 가해를 당하고 있다”며 “이런 식의 있어서는 안 되는 분위기가 있는 한 성추행 사건은 빈발할 수밖에 없다는 위기 의식이 생긴다”고 했다.

조은희 서초구청장도 페이스북에 “박원순-오거돈-안희정-김종철 등으로 이어진 정치권 내 위계질서에 의한 성범죄를 근본적으로 근절하는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번 보궐선거는 좌파 권력자들의 위계형 성범죄에 대해 철퇴를 내리는 심판이어야 함이 더욱 분명해졌다”고 했다.

오신환 전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정의당은 원칙을 택했다”며 “민주당이 ‘피해호소인'이라고 운운하며 은폐·축소하는 데 급급하고 가해자에게 피소 사실을 알리고 거짓말과 함께 악어의 눈물을 흘리고 무공천 약속을 뒤집으며 당 전체가 2·3·4차 가해를 가한 것과 비교되는 대목”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