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게 된 김승희 보건복지부(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자진 사퇴했다. 사진은 김 후보자가 지난 5월 3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뉴스1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자진 사퇴했다. 김 후보자는 국회의원 당시 정치자금을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는 혐의로 검찰에 수사 의뢰된 상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김 후보자가 정치자금을 보좌진 격려금, 배우자 명의 자동차 보험료, 렌터카 보증금 등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후보자는 “고의적으로 유용한 바 없고 실무적 착오로 인한 문제”라고 했지만 불법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으면서 장관직을 수행할 수는 없다.

김 후보자의 낙마는 윤석열 정부 내각에서 세 번째다. 김 후보에 앞서 정호영 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도 두 자녀 대학 편입 문제로 물러났다. 같은 자리에 지명된 두 사람 모두 연이어 물러나게 된 것이다. 정권 출범 두 달이 가까운데 조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사 논란에 대해 “전문성과 역량이 중요하다고 보고 빈틈없이 발탁했다고 자부하기 때문에 전 정부에 비교할 바는 아니다”라고 했다.

하지만 윤 정부의 인사 시스템 전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사퇴한 김 후보자는 여성 장관이 없다는 지적에 갑자기 발탁된 사람 중 한 명이다. 여성을 한 사람도 지명하지 않다가 그에 대한 지적이 나오자 한꺼번에 지명하는 것은 인사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뜻이다.

다른 장관급 인선을 두고도 검찰 출신이 너무 많다거나 윤 대통령과 개인적 인연이 있는 사람들이 중용되고 있다는 등의 비판이 제기됐었다. 일부 검사 출신은 아무 상관 없는 곳에 임명돼 많은 사람을 의아하게 만들기도 했다. 국민들이 이를 모두 지켜보고 있다. 최근 여론조사에선 윤 대통령 지지율이 40%대 초반으로 떨어진 가운데 대통령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가장 큰 이유로 응답자들이 꼽은 게 바로 인사 문제였다.

새로 출범한 정권의 첫 인사는 국민들에게 국정 운영의 비전을 제시하며 희망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실력만 보고 뽑았다는 윤 정권의 첫 내각 인선을 보면서 그런 느낌을 받는 국민이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앞으로 공직자 인사 검증을 담당하게 되는 법무부 인사정보관리단은 검증을 담당하는 곳일 뿐이다. 검증 이전에 균형 잡힌 신중한 인선이 필요하다. 치밀하지 않고 즉흥적인 인선, 부실한 검증은 반복돼선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