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재판을 받고 있는 윤미향(오른쪽 동그라미 안), 이상직 의원에 대한 '신속 제명' 처리를 추진한다고 했다. /조선일보 DB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25일 윤미향·이상직 의원 제명안을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했다. 윤 의원은 2020년 9월, 이 의원은 작년 5월 국회 윤리위에 제소됐지만 민주당은 제대로 논의 한번 안 하고 뭉갰다. 그러다 대선이 급박해지자 돌연 태도를 바꾼 것이다.

윤미향 의원은 정의기억연대 이사장 등을 지내며 위안부 피해자를 위한 후원금 등 1억여원을 개인 용도로 쓴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후원금으로 갈비 사 먹고 마사지도 받았다는 조사 내용도 있다. 할머니들을 도왔다는 이유로 의원이 됐는데 실상은 할머니를 이용했다. 이 이상의 파렴치와 위선이 없다. 여기에 더해 부동산 비위 의혹까지 제기됐다. 하지만 “부끄러움 없이 살아왔다”며 모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이상직 의원은 자신이 세운 이스타항공의 회삿돈 수백억 원을 횡령·배임한 혐의 등으로 기소돼 1심에서 징역 6년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직원 600명을 해고하면서 임금·퇴직금 600억원도 주지 않았다. 빼돌린 돈은 자신과 가족의 호화 생활에 썼다고 한다. 악덕 기업인의 전형과도 같다.

민주당은 이 두 사람을 제명은커녕 오히려 두둔했다. 여당 일부는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비방을 막는다는 법을 발의하면서 관련 단체에 대해서도 명예를 훼손해선 안 된다는 황당한 조항을 넣었다. 윤미향의 정의연 비리 의혹에 대한 비판을 봉쇄하겠다는 것이다. 윤 의원도 이 법 발의에 참여했다. 윤 의원 자신이 ‘윤미향 보호법’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상직 의원은 자신의 비리에 대한 취재와 보도가 이어지자 언론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을 주장했다. 그러자 민주당은 ‘언론징벌법’을 강행하려 했다. ‘이상직 언론법’이다.

그 사이 두 사람은 임기를 절반 가까이 채웠다. 윤 의원에 대한 재판은 기소 11개월 만에 열렸고, 이 의원에 대한 수사는 검찰이 1년이나 미적거렸다. 임금 체불에도 고용노동부 등은 아무 조치도 안 했다. 그가 문재인 대통령 딸 가족의 해외 이주 등을 도운 것이 권력의 비호를 받은 배경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그러니 재판을 받으면서도 “나는 불사조” “어떻게 살아나는지 보여주겠다”고 큰소리친 것이다.

이렇게 두 사람을 감싸던 민주당이 갑자기 ‘제명한다’는 것은 반성하기 때문이 아니라 선거가 가까워졌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도 두둔하고 오히려 피해자를 공격하다 서울시장 선거가 어려워지자 갑자기 “반성한다”고 했다. 정말 반성한다면 서울시장, 부산시장 후보를 내지 말았어야 한다. 하지만 민주당은 당헌 당규까지 바꿔서 공천을 강행했다. 이런 사람들이 이날 서울 종로 등에 불출마도 선언했지만 무슨 진정성을 느낄 수 없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