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전경. /인천시

인천시는 집중호우 때 침수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은 반지하주택 세입자 1470가구의 이주를 지원한다고 29일 밝혔다.

현재 인천 내 반지하주택은 2만4207가구에 달하며, 이 가운데 3917가구는 과거 침수피해를 경험했거나 침수가 예상되는 반지하주택이다. 인천에서는 지난해 여름 집중호우로 반지하주택 406가구가 침수피해를 봤다.

시는 이들이 지상 주택으로 이주할 수 있도록 임대주택 입주를 연계하고, 이사비·정착금과 생활필수품 구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2027년까지 5년간 진행되는 이주 지원 사업은 올해 고령층·아동·장애인 등 안전 취약계층 세입자 171가구를 대상으로 먼저 추진된다.

또 반지하주택을 소유한 상태로 거주 중인 630가구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도시공사(iH)와 함께 이주를 지원하기 위한 공공매입을 추진한다.

인천시는 또 올해 8억8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역류방지 밸브와 차수판 등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한다. 침수 발생 시 창문으로 탈출할 수 있는 개폐식 방범창 설치는 오는 5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지원할 방침이다.

또 2025년까지 저지대 상습침수지역 5곳에 우수 저류시설을 설치하는 등 침수 예방 조치를 실시하고, 올해 259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하수관로 37.7㎞도 정비한다.

인천시 관계자는 “반지하주택에 거주하는 분들이 경제적으로 취약한 만큼 지속적으로 임대주택의 공급을 늘려 이주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며 “시민이 안전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