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인천 지역에 호우경보가 발효된 가운데 도로 및 주택이 물에 잠기는 등 피해가 잇따라 발생했다.

인천 내륙지역에 호우경보가 발효된 8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부평구청역 인근 도로가 빗물에 잠겨 있다./연합뉴스

인천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30분 기준 호우 및 강풍으로 인한 피해 신고 85건이 접수됐다. 피해 유형은 배수 지원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낮 12시 25분쯤 인천시 중구 운서동에서는 왕복 8차로 지하차도의 일부 구간이 침수됐다. 신고를 받은 소방당국은 차량 통행을 통제하고 30t 가량의 빗물 배수작업을 했다.

인천 내륙지역에 호우경보가 발효된 8일 오후 인천시 부평구 부평경찰서 인근 도로가 빗물에 잠겨 있다./연합뉴스

낮 12시59분쯤엔 중구 중산동 주택이 침수됐고, 낮 12시39분쯤에는 미추홀구 용현동 건물 지하가 침수됐다. 인천경찰청 앞 도로에서는 나무가 쓰러져 도로를 덮치기도 했다. 경인국철 1호선 주안역∼도화역 선로 인근도 침수돼 한때 열차 운행이 한동안 지연됐다.

도로 통제도 이어졌다. 미추홀구 경인고속도로 종점 지하차도가 물에 차 낮 12시40분부터 통행이 통제됐고, 계양구 작전동 토끼굴도 12시30분부터 통제됐다.

인천시 부평구 부평경찰서 앞과 미추홀구 제물포역·주안역 인근 등 도로 곳곳도 빗물에 잠겼다. 이로 인해 도로를 달리던 차량이 물에 잠겨 출동한 소방 당국이 차량을 밀어 대피시키는 등 안전 조치를 했다. 미추홀구 전통시장인 신기시장 내부도 일부 물에 잠기기도 했다.

인천 전 지역에는 낮 12시를 기해 호우경보가 발효됐다. 호우경보는 3시간 누적강우량이 90㎜ 이상으로 예상되거나, 12시간 누적강우량이 180㎜ 이상으로 예상될 때 발효된다.

인천 지역 누적 강우량은 오후 3시 50분 기준으로 ▲영종도 65.5㎜ ▲부평 83㎜ ▲옹진군 장봉도 57.5 61㎜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