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추석 부산박물관에선 세계적 인기를 끌고 있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처럼 한국 전통의상인 한복을 입고 미션형 게임을 할 수 있다.
부산박물관은 추석 연휴를 맞아 특별 문화행사 ‘보름달 헌터스’를 개최한다. 관람객에게 색다른 명절 경험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준비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보름달 찾기 이벤트’ ‘케데헌 전통 복식 체험’ ‘야외 민속놀이’ ‘대형 보름달, 일월오봉도 포토존’ 등이 진행된다. ‘보름달 찾기 이벤트’는 관람객이 박물관 곳곳을 누비며 보름달 조각을 수집하는 스토리텔링형 체험 프로그램이다. 미션을 수행하면 전통 매듭 공예품을 받을 수 있다.
‘전통복식 체험’은 한국 전통의상인 한복을 직접 입고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포토존은 대형 보름달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일월오봉도를 배경으로 제작했다. 일월오봉도는 궁중에서 왕의 어좌 뒤에 놓였던 그림이다.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이며, 오는 9일까지 추석 연휴 기간 내내 휴관 없이 운영한다.
국립부산과학관에선 추석 민속놀이 체험행사 ‘오색찬란 한가위’를 준비했다. 이번 행사는 연휴 기간 전통과 과학이 어우러진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전통 오방색(청, 황, 백, 흑, 홍)을 주제로 한 5개 공간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청(전통놀이마루)’, ‘황(한가위 아틀리에)’, ‘백(영화상영소)’, ‘흑(미디어마당)’, ‘홍(소망나무터)’로 구성된다.
전통놀이마루에서는 제기차기, 딱지치기, 윷놀이, 투호놀이 등 민속놀이를 체험하며 놀이 속 과학 원리를 배울 수 있다. 미션을 완료하면 기념품도 증정된다. 한가위 아틀리에에서는 팽이, 송편 비누, 청사초롱 등 전통 공예품을 직접 만들어 보는 체험이 가능하다.
영화상영소에서는 애니메이션 영화 ‘엘리멘탈’과 ‘월-E’를 대회의실에서 오전 11시와 오후 2시 두 차례 상영한다. ‘흑 : 미디어마당’에서는 대형 바닥 미디어를 통해 온몸으로 즐기는 인터랙티브 게임을 경험할 수 있다. ‘홍 : 소망나무터’에서는 가족의 안녕을 기원하는 소망을 나무에 달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추석 연휴 기간인 오는 9일까지 진행되며 추석 당일인 6일은 휴관한다. 일부 체험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 사전 예매를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