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iN에서 '녹야'라는 아이디로 활동해온 조광현옹이 지난 27일 별세했다./ 연합뉴스

Q.산타클로스 나이는 몇 살입니까? A.아빠 나이와 같습니다

네이버 지식iN에서 간결하지만 지혜가 담긴 답변으로 네티즌들에게 웃음을 줬던 녹야(綠野) 조광현(88)옹이 지난 27일 오후 10시쯤 숙환으로 별세했다.

고인은 경기도 김포에서 태어나 경복고와 서울대 치대를 졸업했다. 그의 네이버 활동명이자 호(號) ‘녹야’는 고향 김포 평야를 보고 직접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33년간 개원의로 활동하다 1998년 당뇨가 심해지면서 병원 문을 닫았다.

소일거리를 찾던 중 그의 사위가 “장인어른 성격상 일을 안 하곤 심심해 못 견디실 것”이라며 컴퓨터 한 대를 사줬다고 한다. 이를 계기로 네이버 지식인을 접하게 된다. 고인은 2000년대 초반부터 네이버 지식인에서 질문에 답변을 달아주는 활동을 해왔다. 전문분야인 치의학부터 생활 상식과 일상의 고민까지 모두 그의 답변 대상이었다.

Q. 아버지 재산이 얼마 있는지 모르겠는데 평소에 명품가방도 선물해주고 주위 사람들 말로는 아버지 재산이 몇백억원이래요. 아버지 재산이 이 정도면 아버지 잘 만난 건가요?

A. 아버지는 잘 만나고 잘 못 만나고가 없습니다. 그냥 주어진 운명일 뿐입니다.

Q. 조광현 할아버지가 누구냐?

A. 나다! 너는 너의 할아버지한테도 반말 틱틱 하니

돋보기를 두개씩 겹쳐 질문을 읽고 독수리타법으로 한 자 한 자 적어내려간 것들이다. 이런 재치있는 답변이 온라인에서 주목받으면서 네티즌들은 고인을 ‘지식인 할아버지’ ‘국민 궁금증 해결사’로 불렀다. 2017년 2월에는 건강 악화와 배우자 간호 등을 이유로 지식인 은퇴를 선언해 많은 이용자들이 안타까워했다. 그는 여러번의 대장암·신장암 수술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내 네티즌들의 응원을 받고 다시 복귀하면서 지난해 11월 10일까지 지식인에서 답변을 달았다. 지난 십여년간 5만건 넘는 답글을 달며 지식인 등급 중 최상위 두 번째인 ‘수호신’에 올랐다. 답변 채택률은 70%이다.

유족 측은 조선닷컴에 “할아버지에게 지식인 활동은 일상의 활력이었다”며 “등급이 한단계씩 오를 때마다 가족들과 함께 기뻐한 기억이 난다”고 했다. 취미 이상으로 블로그와 지식인 활동에 전념하는 부친을 위해 자녀들도 PC와 스마트폰을 정기적으로 교체해줬다고 한다.

유족 측은 이어 “지난해 할머니를 떠나보내고 가족들이 모시려고 했지만 원래 집이 편하다고 거절하셨다”며 “가족들이 채우지 못했던 외로움을 네티즌들과의 소통으로 해소한 것 같아 감사드린다”고 했다.

고인의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은 ‘우리 시대 가장 젊은 어른이 세상을 떠나셨다’며 그의 블로그와 마지막 지식인 답변에 애도의 글을 남기고 있다. 유족에 따르면 네이버 지식인 담당자도 빈소를 찾아 애도의 뜻을 전했다.

고인은 1985년 제7회 치과의료문화상, 1994년 제2회 서울치과의사회 공로대상, 2008년 네이버 파워지식IN상을 받았다. 빈소는 삼성서울병원 장례식장 15호실에 마련됐고, 발인일은 2023년 3월 30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