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2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이날 가진 문재인 대통령과의 청와대 오찬에 관해 브리핑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시의회가 서울시가 임시회 진행 중에 인사 발령을 냈다며 유감을 표하는 입장문을 21일 발표했다. 시 안팎에선 “시장의 고유 권한을 두고 시의회가 딴지를 거는 건 오세훈 서울시장 길들이기나 다름없다”는 반응이 나왔다.

이날 시의회는 대변인 명의로 입장문을 내고 “제300회 임시회가 진행 중인 가운데, 서울시가 회기 중에 시의회와 소통 없이 인사발령을 한 것은 서로 소통과 화합을 지향하기로 한 약속을 무위로 돌리는 행위”라고 했다. 그러면서 “집행부와 수 차례 안건을 논의해야 하는 임시회 회기 중에 굳이 주요 실․본부․국장을 바꾸는 것은 의정활동에 큰 불편함을 초래함과 동시에 시민 권익까지 침해할 수 있다”며 “6월에 정기인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집행부의 이 같은 결정은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그러나 시 안팎에선 이런 입장 표명 자체가 의회의 월권 행위라는 지적이 나왔다. 시 고위 간부는 “시 고유 권한인데 시의회 반응은 말도 안 되는 소리”라며 “게다가 이번 인사는 2급 간부 3명을 전보 조치한 것으로 비교적 소폭 인사인데 공식 성명까지 내서 항의할 일인가”라고 했다. 앞서 시는 오는 29일자로 도시교통실장,행정국장, 상수도사업본부장 등 3명에 대한 인사 조치를 발표했다. 이 중에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분향소 설치·장례절차 관련 책임자에 대한 문책성 인사조치도 포함됐다.

시의회 소속 한 야당 의원은 “박 전 시장이 있을 때도 시의회와 인사를 상의하는 건 본 적이 없다”며 “어제 인사를 통해 오 시장이 존재감을 드러낸 데 대한 정치적 견제를 넘어 민주당 시의회의 오 시장 길들이기가 본격 시작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