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 전자정보공과대학 학생들이 공학 설계 실험을 하고 있다. 광운대는 교육부 승인을 받아 반도체시스템공학부와 AI로봇전공을 신설했다. /광운대학교 제공

우리나라 전자공업 발전사와 함께해온 광운대는 창학 90주년이 되는 올해 첨단 학문 교육과 연구 중심 대학으로 입지를 다진다. 전공, 대학, 지역 간 장벽을 허물고, 인문과 공학, 대학과 지역의 협력 모델을 통해 소프트웨어 분야 경쟁력을 키우는 등 세상을 바꿀 수 있는 나비 효과를 위해 비상 중이다.

◇ICT·로봇·인공지능... 소프트웨어가 강한 대학

광운대는 ‘미래 지향형 교육 혁신을 선도하는 대학’이라는 핵심 가치를 위해 첨단 분야 특성화에 나선다. 교육부에서 첨단학과 설립을 승인받아 반도체 시스템 공학부와 AI 로봇 전공을 신설해 인공지능 특성화 교육을 시행한다. 반도체 시스템 공학부는 시스템 반도체 분야 소자∙공정∙장비∙설계의 통합적 기술 체계를 포괄하는 ‘T’자형 교육과정을 통해 반도체 특성화 최고 인재를 양성한다. AI 로봇 전공은 로봇학, AI 프로그래밍 등 다양한 관련 교과목 교육을 통해 전문 AI 로봇 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운영한다.

광운대는 반도체 분야에서 정부의 첨단 전략산업 육성에도 기여하고 있다. 2020년부터 시작한 ‘산업 혁신 인재 성장 지원 사업’으로 차세대 전력 반도체 소자 제조 전문 인력 양성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2년에는 스마트 센서 전문 인력 양성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대학 혁신 지원(R&D) 사업에 선정되어 반도체 설계 분야에 특화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산학 협력 프로젝트 및 인턴십 프로그램 등을 통해 매년 50명 이상의 반도체 전공 인력을 양성할 예정이다.

천장호 총장

광운대는 IDEC 아카데미 인력 양성을 통해 오랫동안 시스템 반도체 설계 분야 교육 특성화 대학 역할을 하고 있다. 광운대는 국내 반도체 산업 기술 동향과 수요를 긴밀히 반영하기 위해 SK하이닉스, DB하이텍 등 종합 반도체 기업뿐 아니라 소부장 기업들과도 폭넓은 산학연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반도체 분야 주요 동문 기업과도 산학 협력 체계를 구축해 졸업생의 반도체 산업 진출 및 역량 강화에 내실을 다지고 있다. 이 외에도 반도체 고급 인력 양성 사업을 통해 10nm(나노미터) 이하 차세대 반도체 소자를 위한 극저온 원자층 식각 공정 장비 기술을 개발한다. 인공지능 반도체 융합 인력 양성 사업도 적극 진행하고 있다.

◇첨단 분야 산학 협력 창업 지원

광운대는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하여 산학 협력 중장기 발전 계획인 ‘K-산학 협력 발전 계획 2030′을 선포하고, 대학의 새로운 성장 동력 창출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대학의 창업 인프라를 적극 활용하고, 민·관·학이 협력해 예비 창업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 지원을 하고 있다. 이런 노력 덕분에 광운대 산학 협력 분야는 2023년 전국 대학 학생 창업 지원 부문에서 학생당 창업 전담 인력 1위, 학생당 지원금 5위, 학생 창업 성과 부문 기업당 고용 인원 6위를 기록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메이커스페이스 사업에선 2년 연속 S등급의 성과를 거뒀다.

서울 노원구에 있는 광운대 캠퍼스 전경. /광운대학교 제공

광운대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지원하는 ‘2023년 예비 창업 패키지 사업’ 신규 주관 기관에 선정됐다. 이를 통해 혁신적인 기술 창업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 창업자의 창업을 지원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예비 창업자에게 필요한 사업 자금뿐 아니라 창업 교육, 멘토링, 판로 연계, 글로벌 진출 등 실질적인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30여 민·관·학 협력 기관이 참여하는 ‘No.1 Collective Impact’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사업을 추진 중이다.

광운대는 지역사회 연계 활동과 창업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광운대는 개방·공유·협력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 동반 성장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에 따라 서울 동북 4구, 구리시, 오산시 등 여러 지역에서 10곳이 넘는 거점 센터를 위탁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산업 연계 R&D 매칭, 청년 취·창업 문제 해결, 청소년 심리 상담, 가족 문제 해결, 교육 격차 해소 등 여러 문제점을 함께 해결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학생들의 창업 유도 및 창업 교육의 질적 고도화를 위한 재정 지원과 창업 로드맵(YEP·Young Entrepreneurs Program) 브랜딩, 스타트업 연계 전공 등 다양한 교과·비교과 프로그램들을 구성해 창업 친화적 문화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