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밀히 유통되는 마약 거래를 원천 차단하기 위해 서울중앙지검과 서울시가 CCTV 8만7000여 대를 가동해 마약 범죄를 24시간 내내 감시하기로 했다.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모습 /뉴스1

31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강력범죄수사부(부장 신준호)는 이날 오후 2시 ‘마약범죄 특별수사본부 서울지역 수사실무협의체’를 열고 서울시와 함께 서울 25개구 CCTV 통합관제센터 요원들을 대상으로 마약 범죄 모니터링 전문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에선 마약 사범들의 이상 행동, 마약 은닉 장소 등 실제 수사 사례들이 소개됐다고 한다. 서울시 ‘스마트 서울 CCTV 안전센터’는 시내에 배치된 CCTV를 통해 사건사고 발생 시 실시간 영상 정보를 경찰, 소방 등 관련 기관에 전달하고 있다.

또 서울시는 CCTV 8만7884대를 24시간 가동해 마약 범죄를 모니터링하고, 검찰은 서울시에서 실시간 공유된 영상 정보를 바탕으로 마약 사범 검거 등에 나서기로 했다. 두 기관이 공동 대응에 나선 이유는 최근 마약 거래의 주요 유통 방식으로 자리 잡은 이른바 ‘던지기’ 수법을 철저히 감시하겠다는 것이다. ‘던지기’ 수법은 판매상이 텔레그램 등으로 마약 주문을 받아 전달하면 ‘드라퍼’(유통책)가 주거 밀집 지역 등에 숨겨둔 뒤 구매자가 비대면으로 수거해 가는 방식을 말한다.

서울중앙지검 관계자는 “서울시와 함께 수사행정 역량을 총동원해 마약 범죄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다시 ‘마약 청정국’ 지위를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