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도쿄올림픽 개최를 위해 거액의 부정한 자금을 사용했다는 의혹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교도통신은 23일 도쿄올림픽 유치를 위해 일본 측이 해외에 11억엔(약 121억원)을 송금했지만, 송금처와 사용 내역이 분명하지 않다고 보도했다.

도쿄 오다이바 해변 공원에 있는 올림픽 오륜기 조형물 모습.

이 보도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유치위원회 등이 해외에 송금한 2억엔은 관련 업무를 위임받은 싱가포르 컨설팅 회사 블랙타이딩스에 지급됐다. 일본 측은 2013년 올림픽 개최지 결정을 전후로 거액을 집중적으로 송금했다. 그러나 나머지 9억엔은 구체적인 내역이 불명확하다는 것이다.

이에 앞서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가 포함된 다국적 국제 탐사 보도팀은 21일 일본 측이 도쿄올림픽 개최를 위해 세네갈의 IOC 위원 아들에게 40만달러(약 4억6000만원 )를 보냈다고 보도했다.

도쿄올림픽과 관련해선 유치가 확정된 후부터 각종 의혹이 터져 나왔다. 올림픽 유치 활동 보고서는 해외 컨설팅 지출이 약 7억8000만엔이라고 기재돼 있다. 하지만 일본올림픽위원회(JOC)의 외부조사팀은 ‘해외 컨설팅’에 11억엔 넘게 지출됐다고 지적한 바 있다. 교도통신은 또 이 같은 해외 송금과는 별도로 수취인이 불명확한 자금 출납이 더 있었다고 전했다. 유치위 관계자는 이 같은 해외 송금에 대해 “비밀 준수 의무가 있다”며 언급을 회피했다.

한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23일 관저를 방문한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와 만나 도쿄올림픽 개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고이케 지시가 “코로나 바이러스 대책, 도쿄올림픽 개최가 큰 과제인데 국가와 연계해서 잘 진행하고 싶다”고 말하자 스가 총리는 “전적으로 동감”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