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이 끓는 솥 속에 개를 던져 넣어 죽인 혐의로 체포된 멕시코 경찰관./엘 피난시에로

멕시코에서 기름이 끓는 솥 속에 개를 집어넣어 죽인 혐의로 체포된 남성은 현직 경찰관으로 밝혀졌다.

멕시코 엘 피난시에로 등에 따르면 멕시코시티 치안부는 31일(현지 시각) 트위터에 “기름 솥에 개를 던졌을 가능성이 있는 피의자는 우리 기관의 일원(경찰)이었음을 알린다”고 밝혔다. 이어 “체포영장 발부 직후 그는 면직처리됐다”며 “우리는 담당 수사기관에 그의 정보를 제공하고 협력했다”고 했다.

세르히오라는 남성으로 확인된 피의자는 전날 멕시코시티 코요아칸 자치구에 있는 친척 집에 머물다 붙잡혔다. 세르히오는 지난 28일 멕시코주 테카멕의 한 정육점 앞에서 길거리의 개 한 마리를 집어 든 뒤 가게 앞의 솥에 던져 넣었다. 이 솥에는 튀긴 돼지껍질인 치차론을 만들기 위해 기름이 끓던 중이었다.

그는 정육점 주인과 말다툼을 하다가 이같은 일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개는 몸부림치다가 화상으로 죽었고, 세르히오는 자신의 차를 타고 현장을 떠났다.

세르히오의 범행 장면은 CCTV에 고스란히 담겨 소셜미디어에 확산했다. 이 사건은 멕시코 전역의 공분을 샀고, 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 대통령조차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죽은 개의 이름은 ‘스쿠비’로, 한 소년이 엄마 심부름으로 고기를 사러 온 길에 함께 데리고 왔다. 세르히오는 경찰 조사에서 사건 당시 “술에 취해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법에 따르면 세르히오의 동물학대 혐의가 인정되면 최대 6년의 징역형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세르히오가 정육점 주인을 위협한 정황까지 확인돼 살인미수 등 다른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도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