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팝스타 머라이어 캐리의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 활동 당시. /뉴시스

미국 팝스타 머라이어 캐리(53)가 ‘크리스마스의 여왕’(Queen of Christmas)이라는 호칭의 상표권 등록을 추진하자 일부 동료 가수들이 크게 반발하는 등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17일(현지 시각)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캐리는 최근 ‘크리스마스의 여왕’ 호칭의 상업적인 사용 권리를 주장하면서 미국 특허청(USPTO)에 상표권을 출원했다. 그러면서 출원서를 통해 “빌보드가 지난해 나를 ‘이론의 여지가 없는 크리스마스의 여왕’으로 인정했다. 이 별명과 나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주장했다.

캐리는 1994년 ‘올 아이 원트 포 크리스마스 이즈 유’(All I Want For Christmas Is You)라는 캐럴로 빌보드 싱글 차트 상위권에 올랐고, 이후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 음원 강자로 자리매김했다. 덕분에 ‘크리스마스의 여왕’ ‘캐럴 퀸’ 등의 별명으로 불리기도 했다.

머라이어 캐리. /AP 연합뉴스

그러나 캐리의 상표권 등록 시도가 알려지자 캐럴로 유명한 일부 동료 가수들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해당 호칭을 독점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영화 ‘나홀로 집에’ 삽입곡으로 유명한 캐럴 ‘올 얼론 온 크리스마스’(All alone on Christmas)를 부른 가수 달린 러브(81)는 페이스북에 글을 써 “캐리가 상표 등록을 하면 나는 그 타이틀을 사용할 수 없다는 말이냐”고 했다.

이어 자신이 1980년대 중반부터 2014년까지 매년 인기 프로그램 ‘데이비드 레터맨 쇼’에 출연해 캐럴을 불렀던 사실을 언급하듯 “레터맨은 29년 전 나를 ‘크리스마스의 여왕’으로 선언했다. 캐리가 곡을 발매하기 1년 전”이라며 “내 설명에 반박하고 싶다면 레터맨 혹은 변호사에게 전화하라”고 덧붙였다.

‘크리스마스 여왕’(Queen of Christmas)이라는 제목의 앨범 등 7장의 캐럴 음반을 발표한 가수 엘리자베스 챈(42)도 성명을 내고 “크리스마스는 모두를 위한 날”이라며 “모두가 그날을 공유해야 한다. 한 명이 소유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또 “캐리는 의류, 주류, 마스크, 개 목걸이 등 상상할 수 없는 모든 상품에서 상표권을 주장할 것”이라며 “그가 크리스마스를 독점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