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거스 캠벨 호주 국방군 참모총장이 19일(현지 시각) 호주군이 아프간 민간인 불법 살해한 사건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AP 연합뉴스

호주 특수부대가 아프가니스탄 포로, 민간인 등 39명을 불법 살해하고, 이를 조직적으로 은폐했다는 폭로가 나왔다.

19일(현지 시각)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호주 국방군 감찰실(IGADF) 폴 브레르턴 소장은 이날 호주 공군 특수부대(SAS) 등 정예부대가 2005년부터 2016년까지 아프간에서 39명을 불법 살해했다고 밝혔다. 브레르턴 소장은 지난 4년간 증인 423명을 인터뷰하고 문서 2만개의 문서와 2만 5000개의 이미지를 조사하는 작업 뒤 이런 내용을 담은 보고서를 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호주 특수부대가 자행한 39건의 살인은 전투 현장에서 일어나지 않았고, 국제법상 ‘전쟁 범죄’에 해당하는 사건이었다. 살해된 이들은 민간인이거나 포로 신분으로, 더이상 군인이 아닌 사람들이었다. 호주군은 수십건의 불법적 살인에 책임이 있음에도 이를 의도적으로 은폐했다. 피의자는 총 25명으로 일부는 아직도 현역 군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보고서는 신참들이 사살을 경험하도록 고참 병사가 강제로 살인을 명령하는 ‘블러딩(blooding)’ 관행으로 인해 수감자들이 살해됐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일반적으로 순찰대장이 한 사람을 붙잡아 두고, 하급자가 이 사람을 살해하도록 지시를 받았다”며 “순찰대장들은 부대에서 신격화되거나 ‘영웅’으로 여겨져 (하급 병사들이) 명령을 어기기 어려웠다”고 했다. 군인들은 살인을 한 후,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시신에 무기, 휴대전화 등 위조 증거를 심기도 했다. 포로가 적대행위를 한 정황을 거짓으로 꾸며 살인을 은폐한 것이다.

조사를 진행한 브레르턴 소장는 “우리는 전쟁범죄에 대한 루머가 아무 근거가 없다고 보고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조사를 시작했다. 우리 중 누구도 이 같은 결과가 나오기를 바라지는 않았다”며 “불명예스럽고 심각한 배신”이라고 했다.

앵거스 캠벨 호주 국방군 참모총장은 19일 기자회견을 열고 “수치스럽고 아주 충격적인 일”이라며 “호주군을 대표해 우리 군인들의 잘못을 아프간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했다. 이어 “호주 시민들에게, 호주군의 일원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 진심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보고서가 발간되기 전 아슈라프 가니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이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가니 대통령은 트위터에 “아프간에서의 호주군의 일부 비행에 대해 (모리슨 총리가) 깊은 슬픔을 표명하고 수사를 진행하고 정의를 실현하겠다고 했다”고 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