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7일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신종 코로나 긴급사태를 선언하는 모습이 TV화면에 비치고 있다. /AFP연합뉴스

일본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격히 확산하자 도쿄도(東京都) 등 수도권 일부 지역에 긴급사태가 8일 발효됐다. 이날 NHK에 따르면 전날 일본에서는 확진자 7570명이 새로 확인돼 누적 확진자는 26만7716명으로 늘어났다. 일본의 긴급사태 선언은 작년 4월에 이어 두번째로, 다음달 7일까지 한달간 적용된다.

일본 마이니치·아사히 신문은 8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신형인플루엔자 등 대책특별조치법’에 따라 이날 0시부터 도쿄도(東京都), 사이타마(埼玉)·가나가와(神奈川)·지바(千葉)현 등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에 긴급사태가 선포됐다고 보도했다.

긴급사태가 발효된 지역의 음식점, 노래방, 술집 등의 영업은 오후 8시에 마쳐야 한다. 공연이나 스포츠 경기 등 대형 행사는 시설 정원의 50%, 혹은 5천명까지만 입장객을 받아야 하고, 재택근무를 장려해 직장 출근 인원은 전체의 70%로 줄여야 한다.

일본 언론들은 긴급사태 선포가 한발 느렸다는 반응이다. 감염 확산이 심각해 긴급사태를 선포해야 한다는 요구는 일찍부터 나왔지만, 경기 침체를 우려한 스가 총리가 이를 외면했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번 긴급사태 선언도 최근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 지사 등이 공개적으로 요구한 끝에 내려진 결정으로 알려졌다.

스가 총리는 긴급사태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에서 “1개월 후에는 반드시 사태를 개선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전문가들은 한 달 만에 감염 확산을 효과적으로 억제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올해 여름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하는 것도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긴급사태 대상 지역이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요시무라 히로후미(吉村洋文) 오사카부(大阪府) 지사는 오사카에 대해서도 긴급사태 선언을 요구하겠다고 밝혔고 인접한 교토부(京都府)와 효고(兵庫)현도 이에 동조하고 있다. 앞서 아이치(愛知)현 지사도 아이치현의 긴급사태를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할 뜻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