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대선 캠프는 18일(현지 시각) 대선 최고 경합주였던 위스콘신주(州)에 부분 재검표를 요청했다. 이를 위해 트럼프 캠프는 위스콘신주 선거관리위원회에 재검표 비용 300만 달러(약 33억원)을 송금했다. 다만, 위스콘신 주에서 재검표를 해도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승리한 결과는 바뀌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우세하다.

지난 6일 백안관 브래디 브리핑 룸에서 발언하고 있는 트럼프 대통령./AFP 연합

미 CNN 방송,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트럼프 캠프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위스콘신주 밀워키와 데인 카운티에서 재검표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캠프는 “위스콘신주에서 부재자 투표 용지가 불법적으로 발급되고 변조됐으며 유권자 신원을 확인하도록 한 법률을 피해갈 수 있도록 정부 공무원들이 불법적인 조언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공식적인 재검표 요청은 이날 오후 5시(한국시간 19일 오전 6시)까지 가능했다.

위스콘신주 선관위는 CNN에 “트럼프 캠프가 재검표 비용의 일부(300만 달러)를 입금했다”고 밝혔다. 앞서 주 선관위는 전체 재검표 비용이 약 790만 달러(약 87억원)에 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주법 규정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재검표 비용을 내야 한다. 득표율 격차가 0.25%포인트 이상일 때는 재검표를 요청한 쪽에서 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위스콘신주에서 0.62%포인트(2만 470표) 차이로 뒤졌다.

트럼프 대통령 측이 거액을 들여 재검표를 요청했으나 재검표로 승패가 뒤집힐 가능성은 낮다고 CNN은 전했다. 트럼프 캠프가 재검표를 요청한 밀워키와 데인 카운티는 모두 미국 민주당 텃밭으로 분류되는 곳이다. 특히 밀워키 카운티는 위스콘신주에서 가장 큰 카운티이며 흑인 인구가 약 27%로 다른 카운티보다 더 높다. 흑인 유권자층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에 반감이 크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확보한 선거인단은 306명으로, 선거인단 232명을 확보한 트럼프 대통령에 큰 차이로 앞서고 있다. 유권자 투표에선 580만표 이상 더 득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하려면 재검표 등을 통해 최소 3곳의 경합 주 개표 결과를 뒤집어야 하지만, 이전 미 대선에서 그런 상황이 벌어진 적은 없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