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의 봄’은 찾아올까.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對)중국 강경 발언에 알트코인 대장주 이더리움의 가격이 휘청이자 투자자들 우려가 적잖다. 그러나 전 세계 상장사 가운데 가장 많은 이더리움을 보유한 기업으로 등극한 비트마인(BitMine)의 톰 리(Lee) 회장은 “이더리움이 조만간 수퍼사이클에 진입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가상 화폐 강세론자인 리 회장은 한국인 부모를 둔 미국 이민 2세로, JP모건의 수석 주식 전략가를 거쳐 리서치 기업 펀드스트랫(Fundstrat)을 창립했다. 그는 2017년 월가 전통 금융권에서 최초로 비트코인 가격을 전망한 것으로도 유명하다.
비트마인은 올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비트코인 채굴을 주력으로 하던 기업이었다. 하지만 지난 6월 리 회장이 선임되면서 이더리움을 300만개 이상 매입하며, 회사의 핵심 재무 자산을 디지털 자산으로 전환하는 디지털 자산 재무 전략(DAT·Digital Asset Treasury) 기업으로 거듭났다. WEEKLY BIZ는 최근 방한한 리 회장에게 십수조 원 상당에 달하는 이더리움을 사들인 이유와 가상 화폐 전망을 직접 들어봤다.
◇디지털 자산 재무 전략
−이더리움을 왜 이렇게 많이 샀나.
“이더리움이 ‘수퍼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하는데, 거기엔 두 가지 동력이 있다. 우선, 월가 전통 금융권이 블록체인을 수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앞으로 기존 자산을 점차 토큰화(디지털화)할 것이고, 이 작업은 가장 큰 스마트 콘트랙트(일정 조건이 충족되면 가상 자산을 자동으로 이체하게 하는 블록체인상의 계약) 플랫폼인 이더리움 기반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둘째 동력은 인공지능(AI)이다. AI와 로봇이 상용화되는 시기엔 AI를 누가 통제할지 중요해지고, (편향이 없는) 중립적인 공용 블록체인에서 실행해야 한다. 이 또한 이더리움 기반이 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래서 얼마나 더 사들일 계획인가.
“우선 이더리움 전체 발행량의 5%인 약 600만개를 확보하는 게 목표다. (이 정도 지분이면)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일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또한 향후 이더리움 ‘스테이킹(staking·예치)’을 시작하면 연간 약 3억달러의 세전 수입을 창출할 것이라 본다.”
−DAT 기업에 투자할 유인은.
“주식 1주를 보유하면 주당 가상 화폐 보유량이 시간이 갈수록 늘어난다는 점이 장점이다. (DAT 기업은 영업이익을 코인 매입이나 채굴, 스테이킹 재투자에 활용하기 때문에, 주주 입장에서는 가만히 있어도 보유 가치가 증가한다.) 비트마인의 경우 초기 주당 이더리움 가치는 4.5달러였다. 이후 자본 조달을 통해 이더리움 보유량을 늘려가면서 주당 이더리움은 40달러에 이르렀고 주가도 동반 상승했다. 만약 투자자가 비트마인 주식 대신 이더리움을 샀다면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았을 것이다.”
−가격이 폭락할 때는 위험하지 않은가.
“나는 8년 이상 가상 화폐를 연구해 왔는데, 그 특징은 ‘초(超)변동성’이다. 가격이 급상승과 폭락을 반복하는 것을 보는 것이 전혀 놀랍지 않다. 오히려 비트마인으로서는 이더리움 가격이 하락할 때 더 낮은 가격에 많은 이더리움을 사들일 수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
실제로 비트마인은 10월 초 이더리움 가격이 고점 대비 20% 이상 떨어진 상황에서도 지난 13일 이더리움 20만2037개를 추가로 샀다.
◇스테이블코인 확산 수혜 기대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생각은.
“스테이블코인은 (기존의 카드 결제망보다) 수수료가 훨씬 적어 소비자에게 매우 유용하고 가맹점 입장에선 거래 금액 환불(차지백)이 없기 때문에 매력적이다. 미국 정부 입장에서는 스테이블코인이 미국 달러와 국채에 대한 수요를 강화하기 때문에 좋다. 미국이 스테이블코인 산업 성장을 지원하는 이유다.”
−스테이블코인 확산이 이더리움에 미치는 영향은.
“현재 스테이블코인은 주로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발행되고 있다. 이에 스테이블코인 확산은 당연히 이더리움 가치 상승에 큰 도움이 된다. 현재 약 2800억달러 상당의 스테이블코인이 유통되는데, 대부분은 이더리움에서 발행된다. 스콧 베선트 미 재무 장관은 스테이블코인 시장이 10년 안에 3조7000억달러까지 성장할 수 있다고 보는데, 이런 기하급수적 성장에 이더리움이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한다.”
◇가상 화폐 전망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가격 전망은.
“비트코인은 연말까지 20만달러 정도에 도달할 수 있다고 본다. 비트코인은 경험적으로 매년 10~12월 수익률이 좋다. 게다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비둘기파적으로 통화 정책을 완화하고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 만약 비트코인이 연말까지 20만달러에 도달할 경우, 이더리움의 적정 가치는 1만2000~1만5000달러가 될 것이다. 장기적으로 이더리움은 비트코인보다 더 많은 상승 여력이 있다고 본다.”
연말 이더리움 가격에 대해 시티그룹은 4500달러, 스탠다드차타드는 7500달러를 전망하고 있다.
−지금 가장 좋은 투자는 무엇일까. 투자자에게 어떤 자산을 추천하나.
“결국 투자자의 위험 선호도에 달려 있다. 우리의 경우, 향후 5~10년 동안 가장 큰 상승 여력을 기대하기 때문에 이더리움에 베팅했다. 하지만 ‘디지털 금’을 원한다면 비트코인을 사야 한다. 세계 최고 회사들에 투자하길 원한다면 S&P500을 사야 한다. 다만 어느 한 자산에만 집중하기보다 여러 자산을 함께 보유해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편이 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