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월 디폴트 옵션(사전 지정 운용 제도) 도입을 계기로 연금펀드 시장이 빠르게 커지는 가운데, 미래에셋자산운용 연금펀드로 지속적으로 자금이 유입되며 미래에셋이 국내 연금펀드 시장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고 있다. 디폴트 옵션은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이나 개인형 퇴직연금(IRP) 가입자가 별도로 운용 지시를 하지 않더라도 사전에 정한 상품으로 투자금을 굴리도록 한 제도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8월 말 기준 미래에셋 연금펀드 수탁액은 연금저축 등 개인연금펀드 4조6119억원, 퇴직연금펀드 7조4711억원으로 총 12조원이 넘는다. 국내 연금펀드 시장 규모는 약 42조원. 미래에셋이 우리나라 연금펀드 시장의 약 30%를 차지하는 셈이다.
◇국내 연금 최강자… TDF 운용 성과도 ‘톱’
미래에셋자산운용은 2011년 자산 배분 TDF(Target Date Fund·타깃 데이트 펀드)를 선제적으로 국내에 선보인 이후 전략 배분 TDF까지 현재 총 13개 TDF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다. TDF는 생애 주기별로 위험 자산과 안전 자산 비율을 조정해주는 펀드로, 은퇴 시기가 다가오면 위험 자산 비율을 줄이고 안전 자산 비율을 확대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펀드 정보 사이트인 제로인 펀드닥터에 따르면 8월 말 기준 국내 TDF 시장은 설정액 8조8923억원, 순자산 11조286억원 규모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DF 설정액은 3조8795억원, 순자산 4조9618억원으로 순자산 기준 점유율이 45%에 달하는 국내에서 가장 큰 TDF 운용사다.
미래에셋자산운용 TDF만의 무기는 한국인 맞춤형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를 기반으로 한 자체 운용과 글로벌 네트워크다. 글라이드 패스는 투자자 연령대에 맞춰 주식과 채권 등 자산 비율을 조절하는 일종의 ‘설계 도면’을 말한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DF 도입 초기부터 외국 운용사에 위탁하는 형태가 아닌, 그룹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직접 TDF를 운용해왔다.
그간 쌓인 노하우는 중장기 성과로 증명된다. 펀드닥터 통계(이하 이달 13일 기준)에 따르면 ‘미래에셋 전략배분 TDF’가 모든 타깃 데이트(목표 시점)에서 1위를 차지했다.
미래에셋 전략 배분 TDF는 수익 원천을 안정적 이자 수익을 추구하는 기본 수익 전략, 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시장 중립 전략, 다양한 인컴(Income·소득)을 추구하는 멀티 인컴 전략, 자본 수익을 추구하는 자본 수익 전략 네 가지로 구분하고, 생애 자산 배분 곡선에 따라 투자 비율을 조절한다.
◇TIF도 압도적 점유율… ”투자 통한 노후 준비 선도”
미래에셋자산운용은 인컴형 상품인 TIF(Target Income Fund·타깃 인컴 펀드) 시장점유율 90%를 차지하는 등 TIF 시장에서도 맹활약하고 있다. 펀드닥터 기준 설정액 6334억원을 기록했다.
‘미래에셋 평생소득TIF’는 2017년 출시된 국내 최초 TIF로, 국내에서 운용 규모가 가장 큰 TIF다. TIF는 은퇴 시점을 타깃으로 하는 TDF와 달리 현금 흐름에 중점을 둔 인컴 전략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용하는 상품으로, 시장 국면에 따라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대표 펀드에 투자금을 전략적으로 배분한다.
최근 ‘TIGER 글로벌멀티에TIF액티브 ETF’도 상장해 다양한 글로벌 인컴 자산군에 손쉽게 분산 투자가 가능해졌다. 월분배 방식으로 매월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분배금을 재투자 재원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이와 함께 ‘미래에셋 자산관리TIF’도 최근 출시했다. 대부분의 TIF 상품은 연금저축, 퇴직연금(IRP) 등 연금계좌를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하지만, 이 상품은 일반 계좌에서도 가입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TIF 상품에 대한 투자자 접근성을 대폭 강화한 만큼 TIF 시장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박현주 회장은 창립 이후 연금을 통한 노후 준비를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운용사 최초로 개인연금과 퇴직연금 마케팅본부를 각각 신설해 시장을 주도했다. 2004년 국내 금융회사 최초로 투자교육연구소를, 2005년에는 퇴직연금연구소도 설립했다. 2013년에는 두 연구소를 통합한 은퇴연구소를 출범, 투자를 통한 노후 준비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 왔다.
최근 은퇴연구소는 ‘미래에셋 투자와연금센터’로 재출범,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투자자들에게 깊이 있는 투자와 연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투자와연금TV’와 ‘투자와연금 팟캐스트’ 등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