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증시에서 ‘메타버스(metaverse)’가 유망 테마로 자리 잡은 가운데 국내 첫 메타버스ETF(상장지수펀드) 4종이 13일 코스피에 상장됐다. 메타버스는 현실과 같은 활동이 이뤄지는 온라인 가상 세계를 뜻한다. ‘초월’이라는 의미의 ‘메타’와 ‘세계’라는 의미의 ‘유니버스’가 합쳐졌다.

지난 10월 6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4차산업혁명페스티벌'이 개막했다. 6일부터 3일간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블록체인, 모빌리티, 스마트공장 등 디지털 신기술이 바꿔가는 '대전환 시대'의 미래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김연정 객원기자

1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BSTAR iSelect메타버스’(4.9%), 미래에셋 ‘TIGER Fn메타버스’(4.6%), ‘KODEX K-메타버스액티브’(4.1%), ‘HANARO Fn K-메타버스MZ’(3.6%) 등 메타버스ETF들은 시초가 대비 3~4% 올랐다.

이들 ETF에는 게임·미디어 관련 종목이 70~80%의 비중을 차지하고, 메타버스와 관련된 IT, 대형 플랫폼 기업 등이 추가된 점이 특징이다. KBSTAR iSelect메타버스를 제외한 3개는 에프앤가이드 메타버스지수를 기초 지수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