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스타트업]에서 발송한 콘텐츠입니다. 매주 화/목/금 레터를 발송하는 유료 멤버십입니다. 스타트업 콘텐츠를 모은, 회원 전용 아카이브 [쫌아는아카이브]도 제공합니다. 가입을 원하면 [클릭] 하세요.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3087


※질문과 답은 구독자가 보내고 창업자가 답한 텍스트를 수정 없이 그대로 게재합니다. 오타만 잡았습니다. 비문도, 자칫 건드렸다가 취지와 그 결이 손상될까봐 그대로 뒀음 양해드립니다.

1.실제 광고 효과는 어떻게 측정하시고 있나요? 평소에 지나다니면서 모토브 택시를 보면 사실 광고판이 신기하다는 생각은 들지만 광고를 유심있게 보진 않는 것 같습니다. 분명 광고주들도 같은 생각으로 이에 대한 데이터를 요구 할 것 같은데, 해당 데이터도 수집하고 계신가요?(박○무)

모토브가 운영하는 택시표시등 디지털 광고는 옥외 광고로 분류되며, 많은 사람에게 반복적으로 노출하여 인지도를 향상시키는 옥외 매체의 특성이 있습니다.

대전에서 오픈마켓 옥션의 ‘어서옥션’ 캠페인 광고를 6개월간 송출한 적이 있습니다. 이후 대전 시민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보니 60대에서 옥션이라는 회사는 모르지만 ‘어서옥션’이라는 광고는 알고있다는 재미있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같은 시기에 대전 충남대 앞의 한 중국집에서 “광고 찍어 오시면 1000원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사장님께 여쭤보니 광고 사진을 찍어오는 사람이 하루 평균 1~2팀, 제일 많았을 때는 4~5팀이 이용했다는 피드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택시표시등 광고가 아직은 생소한 매체이고 광고의 직접적인 효과가 드라마틱하게 보이지 않지만, 운영 대수가 늘어나고 모토브 매체에 맞는 광고주와 소재, 그리고 타겟팅이 잘 조화가 된다면 기업부터 소상공인까지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옥외 매체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때 모토브가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제공하는 객관화된 데이터가 더 경쟁력을 갖게 해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모토브 하드웨어에는 택시 반경 약 50미터 내에 있는 주변 유동인구를 수집하는 센서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광고의 효과를 디지털 광고처럼 실시간으로 데이터화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우선은 최대한 많은 택시에 모토브의 광고판을 설치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택시 회사나 개인 택시 사업자를 설득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가요? 그리고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 한 해외 국가에도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 것 같은데, 해외 진출 계획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차○성)

맞습니다. 최대한 많은 모토브 택시를 설치해 매체력을 높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개인택시의 경우 한 분 한 분 설명을 드리고 계약을 하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택시 기사님들의 수많은 질문이 다양한 뉘앙스로 표현되고 이를 잘 이해하지 못하면 어려운 일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사업 초기에는 모토브 하드웨어를 택시에 설치할 경우 발생 할 수 있는 연료 소모, 배터리 수명, 소음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우려 때문에 장착 희망자를 모집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었습니다.

2017년 대전을 시작으로 2019년 인천, 2020년 서울에 진출하기까지 5년간 꾸준히 소통하여 이제는 지역마다 수십에서 수백 명이 설치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모토브의 가장 큰 경쟁력 중 하나가 하드웨어 완성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수출하기 위해서는 내용연수가 검증된 하드웨어가 필수입니다.

올해 추운 지역과 더운 지역 등 다양한 지역에서 각각 POC를 진행하고, 2022년 CES 출품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수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3. 택시표시등 광고가 타깃광고라는 데 놀랐습니다. 성별/연령대를 측정하는 센서의 정확도가 얼마나 되나요? 다른 옥외광고와의 가장 큰 차별점이 그 포인트일 것 같은데, 실제 어느 정도 효과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김○원)

모토브 개발팀에서 가장 중요하고 어렵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유동인구 분석 파트입니다. 초기에는 스마트폰 시그널을 센싱하는 한 가지 방식으로 시작해 지금은 인구 통계와 카메라 분석 등 다양한 방식을 추가해 정확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전문은 가입후 보세요]◀

뉴스레터 [스타트업]에 가입하면 이 기사의 전문은 물론이고 6개월 이상 축적한 콘텐츠 전부와 매주 신규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커피 한잔의 가격으로 스타트업 현업의 고민을 공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