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스타트업]에서 발송한 콘텐츠입니다. 매주 화/목/금 레터를 발송하는 유료 멤버십입니다. 스타트업 콘텐츠를 모은, 회원 전용 아카이브 [쫌아는아카이브]도 제공합니다. 가입을 원하면 [클릭] 하세요. 네이버에선 이 링크입니다.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143087


질문과 답은 구독자가 보내고 창업자가 답한 텍스트를 수정 없이 그대로 게재합니다. 오타만 잡았습니다. 비문도, 자칫 건드렸다가 취지와 그 결이 손상될까봐 그대로 뒀음 양해드립니다.

쫌아는기자들의 Pick한 5제! 쫌아는기자들이 선정한 독자 질문입니다. 이 분들께는 쫌아는기자들이 스타벅스 쿠폰을 드립니다.

1. 현재 유료 구독 고객 비율이 어느 정도 되나요? 타겟하는 유료 구독 고객 비율과 그 전략이 궁금합니다./정○식

평균적으로 30% 정도의 신규 유저가 해당 월에 유료 구독으로 전환합니다.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아이의 최적 학습 동선을 찾아주는 서비스(1:1 커리큘럼이라는 이름으로 제공됨)는 유료로 제공되지만, 그림 카드 만들기 등 앱 내에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도 있어요.

진단 테스트도 무료로 제공되고요. 분명 회사가 부담하는 부분도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해 정책이 달라질 수는 있지만, 구매하지 않더라도 교육하거나 배우려고 소중한글을 다운받았으니까 학습할 수 있도록 일부 기능은 무료로 제공하고 있어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오면, 저희는 유료 구독 전환 비율을 50%까지 높이려 합니다. 지금까지는 문자 그대로 서비스를 만드는 데 급급해 다듬지 못한 부분들이 많았습니다. 부모를 설득하기 위한 콘텐츠를 고민하는 것에서부터 무료체험기간에 최소 얼마만큼의 체험을 유도해야 할지, 어떤 타이밍에 체험을 권유할지, 체험이 쉽도록 플로우를 어떤 식으로 바꾸면 좋을지 등을 데이터에 기반해 논의하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대단한 전략보다는 클래식한 방법을 뾰족하게 실험하려 노력하고 있어요.

2. 해외에도 해당 언어의 유사한 솔루션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혹시 레퍼런스로 삼으신 해외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으셨나요?/손○연

창업 초기에는 비록 언어 솔루션은 아니지만 에누마의 토도수학에서 활용하는 게이미피케이션 방식을 참고했습니다. 이후 글로벌 서비스인 링고키즈와 칸아카데미의 영어 교육 사례들을 연구하였고, 지금은 듀오링고 ABC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게이미피케이션 중심으로 잘 설계된 앱이라 사용자 흥미 유발 측면에서 배울점이 많습니다. 한편으로는 글로벌 유아 언어 교육 시장이 현재 게이미피케이션에 치우친 경향이 있어, AI 기반 맞춤형 교육에 전문성이 있는 저희 팀에 혁신의 여지가 많은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3. 영상 스트리밍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대라서, 성인들의 난독증도 늘어 날 것 같은데요. 솔루션을 성인 난독증으로 확대할 수 있을까요?/박○섭

▶[전문은 가입후 보세요]◀

뉴스레터 [스타트업]에 가입하면 이 기사의 전문은 물론이고 6개월 이상 축적한 콘텐츠 전부와 매주 신규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커피 한잔의 가격으로 스타트업 현업의 고민을 공유하세요.

아래는 원문에 실린 사진과 그래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