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5일 서울 강남구 과학기술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시장선도형 차세대 이차전지 혁신 전략연구단' 워크숍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은 글로벌 TOP 전략연구단에 선정된 ‘시장선도형 차세대 이차전지 혁신 전략연구단’ 워크숍을 방문해 산학연 전문가와 함께 차세대 이차전지 분야 글로벌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는 총괄주관연구기관인 한국화학연구원을 포함해 한국전기연구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7개 출연연과 LG엔솔, SK온, 삼성SDI 등 배터리 3사, 효성, 포스퓨처엠 등 관계기업이 참여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5일 미군 해군연구청과 국방과학 기술 분야 협력을 위한 설명회와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두 기관은 연구와 기술 혁신을 촉진할 기반을 구축하고, 양국 간 지속 가능한 공동 프로젝트를 실현할 계획이다. 세미나에는 미국 해군연구청 과학계 소장 브랜든 코체너, 미 대사관 공군 중령 매튜 게츠, 한미합동군사업무단 서창원 프로그램 매니저 등이 참석했다.

■김영식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은 5일 한국한의학연구원 본원을 방문했다. 연구회는 한의학연과 협력을 강화하고 한의학연 우수 성과를 알리는데 도움을 주겠다고 밝혔다. 한의학연의 우수 성과를 소개하는 간담회 후에는 한약의 미래 가치 창출을 주제로 연구 현장을 둘러보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광주과학기술원(GIST)은 오룡아트홀에서 남종화의 대가 직헌(直軒) 허달재 작가 초대전을 연다고 밝혔다. 허달재 작가는 남종문인화의 대가인 의재 허백련 선생의 손자로 다섯 살 때부터 조부의 화실인 춘설헌(春雪軒)에서 그림과 서예를 배웠다. 오는 3월 27일까지 GIST 오룡아트홀에서 열리는 전시는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