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과학관은 제45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시상식을 8일 오후 개최했다고 밝혔다. 시상식에는 수상 학생과 교사, 학부모, 외빈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대상격인 대통령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800만원이 수여되고, 국무총리상 수상자에게는 상금 400만원이 수여된다. 최우수상 이상 수상자에게는 해외과학문화탐방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포항가속기연구소는 12일부터 13일까지 포항 시민을 대상으로 ‘제2회 밝은빛 과학탐방’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밝은빛 과학탐방은 하루에 4회씩 이틀 동안 총 8회에 걸쳐 진행된다. 매회 100명의 참가자가 2시간여 동안 포항가속기연구소의 3세대·4세대 방사광가속기 시설을 관람하고 문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한국화학연구원은 창의적인 화학 콘텐츠를 발굴하는 ‘2024 화학창의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모전 홈페이지를 통해 11월 4일까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한국화학연구원의 공식 캐릭터인 케미(Chemie)의 친구 캐릭터를 만들면 된다. 케미와 조화를 이루면서 화학과 연구원의 정체성을 담은 캐릭터를 제작하는 게 공모전 미션이다.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산기협)는 10일 오후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2024년 KOITA 혁신기술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산기협이 주관하고 전국연구소장협의회, CTO클럽, 신기술기업협의회, CEO클럽이 후원하는 이번 포럼에는 기업 대표와 연구소장 등 200여명이 참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