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락장에서 절대 물타기(추가 매수하여 전체 평균 단가를 낮추는 전략)하지 마세요. 개인들은 대부분 모멘텀 투자(추세 투자)를 합니다. 주가가 오를 것 같으니깐, 따라 사는 거예요. 그러니 빠질 때는 가차 없이 내가 잘못했다고 생각하고 팔아야지 물타면 안 돼요. 기관들은 대부분 10% 정도 빠졌을 때 주식 손절매(손해를 보고 파는 것) 합니다.”
6일 조선일보 경제부가 만드는 유튜브 ‘조선일보 머니’의 ‘이기자의 취재수첩’ 시간에는 삼성생명에서 최고투자책임자(CIO)로 200조원 자산을 총괄했던 황정호 숭실대학교 겸임교수가 출연했다. 삼성생명 투자사업부 애널리스트 출신으로 1990년대 후반 영국 런던에서 유럽 주식 펀드를 직접 운용하고 하워드 막스 오크트리자산운용 회장 등 전 세계 투자자들과 직접 교류한 그는 노후를 안정적으로 준비하는 자산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책 ‘부의 초가속’을 출간하기도 했다.
황 교수는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라면 자산의 70%를 미국 S&P500 지수 펀드에 투자해야 한다”고 했다. 국내 코스피와 코스닥은 최근 몇 달간 급등하긴 했지만 변동성이 큰 지수이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경제를 결정하는 건 사실 기업이잖아요. 한국 기업도 좋지만, 시가총액 상위 기업 대부분이 소위 경기 변동성 기업이거든요. 코스피 시가총액의 약 40%가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예요. 반도체 가격 변동에 기업 수익도 변하는 구조거든요. SK하이닉스도 불과 3년 전 적자가 난 기업이에요. 그런데 지금은 영업이익 100조원 돌파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거든요. 얼마나 변동성이 큽니까. 그러다 보니 주식 시장의 변동성도 클 수밖에 없는 거죠.”
황 교수는 “현 정부 들어 주식 시장의 거버넌스 이슈 등은 많이 개선되고 있지만 유동성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 증시는 전 세계 지수의 2%밖에 안 되다 보니 외국인 자금에 쉽게 흔들리는 구조”라며 “외국인 자금이 시장을 부추겨 올렸다가 썰물처럼 빠져나가면 주가가 빠지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다”고 했다. 개인이 부(富)를 형성하기 어려운 시장이라는 것이다.
황 교수는 “미국인 연금의 50% 이상이 주식 시장에 묶여 있기 때문에 정부는 시장 하락을 방관할 수도 없다”고 했다.
“미국의 가계 금융 자산의 50% 가까이가 주식이에요. 반면, 한국은 중산층 이상 자산의 70% 이상이 부동산이죠. 그러다 보니 한국은 부동산 정책이 최우선순위가 되는 거고, 미국은 주식 관련 정책이 최우선순위가 되는 거예요. 소위 말해 ‘주식 시장이 안 좋으면 이번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은 어려울 거다’라는 말이 나오는 거고요.”
그는 “미국 대표 기업은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혁신 기업이라는 점, 미국 달러는 기초 통화라는 점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미국 주식이 안 좋을 때는 양적 완화를 해서 엄청난 유동성을 통해 주식 시장을 부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황 교수는 “이렇게 미국 주식 시장에 대한 믿음이 있지만 절대 레버리지(대출을 지렛대 삼아 투자)는 안 된다”고 했다. 하락장에서 회복이 전혀 안 되기 때문이다. 그는 “금·은도 안전 자산이 아니다”라고 했다. 금·은의 경우 수급과 가격을 중국 중앙은행과 중국 보험사 등이 조절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그는 “은의 경우에는 안전 자산보다는 원자재 투자에 가깝다”며 “내가 삼성생명에서 일할 때 절대 하지 않은 것이 ‘원자재 투자’”라고 말했다.
“제가 삼성생명에서 200조원 자산을 운용하면서도 절대 투자하면 안 된다고 강조한 게 원자재였어요. 그나마 금은 법정 화폐 대체 자산으로 인정되지만, 은은 그런 자산은 아니거든요. 구리도 마찬가지고요. 최근 은은 2차 전지에 들어가면서 가격이 많이 상승했지만, 기본적으로 원자재 투자는 선수들이 하는 거예요. 기관투자자들도 원자재 투자는 잘 안 해요. 개인이 성공하는 것이 정말 힘든 시장이죠.”
그렇다면 그가 재직 시절 ‘닷컴 버블’을 예언했던 하워드 막스 오크트리자산운용 회장을 직접 만났을 때 나눈 대화는 무엇일까? 노후를 부동산 시장에 의존하면 안 되는 이유는? 더 자세한 이야기는 ‘조선일보 머니’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 등 포털 사이트에서 ‘조선일보 머니’ 영상을 보시려면 다음 링크를 복사해서 접속해보세요. https://youtu.be/zB0TBDdfGR4